[인사관리론] 유한킴벌리 사례를 통한 신 인사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목적
Ⅱ. 본론 (주요이론내용)
1. 신인사제도란?
2. 신인사제도 도입내용
① 채용제도의 변화내용
② 평가제도의 변화내용
③ 임금제도의 변화내용
④ 승진·승격제도의 변화내용
⑤ 복지제도의 변화
⑥ 대기업/중소에 대한(①~⑤) 사례
Ⅲ. 결론
1. 요약 및 정리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산학장학제
국내기업들은 학교 졸업시기 이전에 미리 연수생이나 장학생 형식으로 선발하여 졸업시에 채용을 확정하는 인턴사원제가 산학장학제를 도입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인턴사원제가 선발된 자가 현업에 조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특정기간 동안 현업에 배치하여 OJT를 받게 하는데 주목적이 있는데 반해, 산학장학제는 선발된 자가 학업에 충실하도록 학자금 등을 지원하거나 컴퓨터나 어학 등 학업을 하는데 보탬이 되는 교육을 지원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산학장학제는 예비사원제나 장학선발제라고도 불리우고 있다.
산학장학제는 우수인력을 조기에 확보케 해 주고, 산학협동을 촉진시키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도 도우을 준다. 더욱이 사전에 외국어 교육이나 컴퓨터 교육 등 교육연수를 시킬 경우, 신입사원의 조직적응력이나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입직초기의 이직률을 낮추어 준다.
그러나 이 제도는 조기에 우수인력을 경쟁적으로 확보하는데 주목적이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따라서 우수인력을 둘러싼 기업간의 과당경쟁을 유발하기도 한다.
4) 행동관찰면접제
면접의 종류는 평가 내용에 따라 인물면접과 전공면접으로 구별될 수 있고, 진행형태에 따라 질문식 면접과 토론식 면접으로 구별된다. 또 면접자와 피면접자의 수에 따라 개인면접, 패널면접, 집단면접으로 구분된다.
우선 인물면접이란, 피면접자의 인격적 조건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는 면접이다. 이를 평가함에 있어서 언어를 통하여 관찰하는 방법도 있고, 행동을 통하여 관찰하는 방법이 있다. 인물면접방식중의 하나인 행동관찰면접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특정한 놀이나 운동 등에 피면접자가 취하는 행동을 통하여 나타나는 표현력, 창의력, 협동심, 리더십, 책임감, 성격이나 기질 등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면접방법이다.
행동관찰면접제는 단순히 지원자들이 인격조건을 테스트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으며, 회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려주고 낙방자들에게도 반감을 주지 않는 등 부수적인 효과를 거두게 한다. 그러나 이런 면접방식을 도입하면 비용이 적어도 2배 이상 들게 되고, 장거리 이동 때에는 평가시간이 줄어드는 어려움도 있다.
5) 임원공채제
최근들어 사장을 비롯함 임원을 조직내부에서 승진․임용시키지 않고 조직외부에서 공개채용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임원공채제란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등의 경우에 조직내부에 임원 적임자가 없어서 외부노동시장에서 공개절차에 따라 채용하는 제도이다.
사장공채는 신흥기업 입장에서는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없이 외부에서 능력을 검증받는 전문경영자를 확보하여 부실한 경영층을 보강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특히 대기업의 경영시스템을 쉽게 도입하고 자연스럽게 경영혁신을 추진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결국 능력있고 참신한 인물을 외부에서 채용함으로써 조직분위기를 쇄신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기업의 경영자를 내부노동시장에서 발탁하지 않고 외부노동시장에서 채
- 참고문헌
-
현대 인사 관리「민경호」 무역경영사
전략적 인적 자원 관리 「김원경」형설출판사
인적 자원 관리 「정재훈」학현사
인터넷 사이트 「NAV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