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다면평가제도의 도입 사례와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다면평가란?
2. 다면평가제도의 등장배경
3. 다면평가제도의 필요성
4. 다면평가제도의 효과와 한계
5. 다면평가제도의 도입 사례
6. 성공적인 다면평가를 위한 방안
7.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인사관리에 있어서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어떠한 이름과 내용으로 임금, 승진, 유지관리 등의 인사제도가 바뀐다 해도 인사관리의 성패는 정확하고 수용성 있는 평가제도의 존재를 전제하고 하기 때문이다. 평가의 정확도와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지금까지 끊임없이 이어져 왔고, 그 내용은 평가내용의 변화, 평가자의 훈련, 평가양식과 절차의 변화, 평가대상의 확산 등 여러 측면에서 나타났다. 최근에는 평가주체에 따른 평가방식의 다양화가 추구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조직에서 전통적으로 상사에 의한 평가가 주를 이루어 왔다. 그런데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인사 철학뿐만 아니라 조직과 업무구조가 크게 바뀌다 보니 많은 조직에서 전통적 상사평가에서 벗어나 동료평가, 팀 평가, 본인평가, 부하평가, 고격평가, 혹은 이들의 결합인 360°의 다면평가를 시도하고 있다. 다면평가(multi-source assessment)는 복수의 사람, 즉 상사(supervisors), 부하(subordinates), 동료(peers), 본인(self), 고객(customers) 등의 다양한 평가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상하 좌우의 다수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평가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상하 좌우의 다수자에 의한 평가이면서 또한 한 사람을 다양한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다면평가의 또 다른 이름으로 360도 피드백(360 degree feedback)이 있는데, 이는 피평가자와 가장 가까이에서 일하는 사람들, 즉 조직에서 상급자, 차상급자, 하급자, 동료, 프로젝트팀 멤버, 내부고객, 외부고객 혹은 부품공급자로부터 개인의 행위와 성과에 대한 평가정보를 얻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다면평가의 핵심은 피평가자를 관찰하고 있는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평가한다는 점과, 이들이 평가한 결과를 당사자에게 피드백 해 줌으로써 자신을 반성하고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 역할을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는 점에 있다. 즉, 다면평가는 다수인에 의해 다양한 위치와 각도에서 피드백을 통한 정보수집이 가능하므로 평가에 대한 객관성과 납득성이 높아지며, 피평가자의 전체상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 자기발견과 능력개발 촉진,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한 갈등해결 등에 유용한 수단이 된다.
- 참고문헌
-
www.kipe.re.kr
www.mopas.go.kr
www.seri.org
www.llp.co.kr
정부 다면평가제도의 재평가 - 조경호, 국민대학교, 2008
업적평가제도 운영 - 편집부, 전략기업컨설팅, 2008
축제 평가체계: 다면 평가 시스템의 도입 - 강해상, 한국학술정보, 2007
평가보상시스템 - 이홍민, 중앙경제, 2007
다양한 평가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 임두택, 한국행정연구원, 2004
인사고과제도에 대한 종업원 만족도 연구 - 유택상, 건국대학교, 2003
인터랙티브 인사평가시스템 - 박준성, 명경사, 2001
다면평가제도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 이상희, 이화여자대학교, 2001
360도 다면평가 - Edwards, Mark R, 임창희 역, 21세기북스,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