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E-마트(이마트)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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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마트의 중국진출

Ⅰ 이마트의 회사개요

1. 이마트의 연혁과 마케팅 변천사

① 연혁

② 마케팅 변천사

2. 이마트 개발 배경 및 효과

① 이마트 개발동기

② 사회에 미친 영향

Ⅱ 중국 진출 배경

1. 이마트의 사업다각화의 배경

2. 중국을 선택한 이유

① 폭발적인 경제성장률

② 중국인의 소비수준의 증가

③ 문화적 동질성

3. 상해 선택 이유

① 상해경제 동향

② 상해의 긍정적인 면

4. 중국내의 사정

5.중국내의 유통업 현황

6. 물류현황

Ⅲ 중국 진출 과정





1. 진출과정

Ⅲ 중국 진출 과정

1. 진출과정

2. 파트너 선정

3. 계약서 작성

4. 현지금융 활용

Ⅳ 이마트의 중국 진입 전략

1.이마트의 현지화 전략

Ⅴ 이마트 상해점에 대한 전략 제안

1. 인사관리 분야

2. 마케팅 분야

Ⅵ 한계

Ⅶ 향후


본문내용
E-마트의 중국진출

Ⅰ 이마트의 회사개요

1. 이마트의 연혁과 마케팅 변천사

① 연혁
1993.2 창동 영업프로젝트팀 구성 점포 컨셉 확정 Low Cost Operation에 의한 EDLP(Everyday Low Price)영업정책 표방
1993.7 이마트 점포명칭 확정
1993~2002까지 최근 창원의 지점까지 47호점 개점 및 물류센타 운영
(그중 1997.상해점 오픈 - 한국 유통업계 최초 해외 점포 개설)

② 마케팅 변천사

◦ 태동기 (1993 - 1996)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안산,부평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을 오픈시키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 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점하는 추세였다. 여기에 외국계 할 인점으로는 프라이스 클럽,까르프,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이시기의 이마트 는 LOW COST OPERATION(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PRICE(이하EDLP) 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유통업계에서 힘을 키워나가는 한편 소비자들 에게 경제적인 쇼핑문화를 선보이고 있었다.

◦ 성장기(1997 - 1998)
이시기 역시 이마트는 LCO, EDLP를 기본으로 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표방하면서 외국계 할인점의 본격진출에 맞서고 있었다. 당시 본격적으로 국내진출을 한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있다. 이시기 국내 할인점은 다소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이마트의 경우 IMF의 영향으로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 때문에 다소득을 보았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격정책과 함께 이마트는 이시기에 여러가지 정책들을 발표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정책이 최저가격 2배 보상제도이다. 즉 동일 상권에서 이마트 보다 싼 상품이 있다면 차액의 두배를 환불해 주는 제도로써 동 업계에서는 가격 경쟁력을 지켜나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이와 함께 1차식품에 관한 신선도 만족 보장제, 지역단체 재원 지원 프로그램등이 이시기에 나온 정책들이다.

◦ 성숙기 (99년 이후)
99년 이후 IMF 체제를 벗어나면서 할인점들은 다점포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본격적인 경쟁체제도 도입하게 된다. 국내 할인점으로는 이마트, 롯데의 자금력을 바탕으로한 마그넷, 농협과 1차식품 유통의 잇점을 활용한 하나로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까르프, 월마트가 본격적인 점포 확장을 도모 있다. 또한 국내업체와 외국업체의 합작인 삼성 테스코의 홈 플러스 역시 점포를 늘려가는 실정이다. 이시기의 경쟁양상은 여러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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