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효과분석] `오리온 오징어 땅콩` 광고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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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설 1 > 모델과 광고 호감도와의 상관관계

가설 2> 무늬를 찾으며 먹는 방식과 구매 의도와의 상관관계

본문내용
가설 1 > 모델과 광고 호감도와의 상관관계
모델에 대한 평소의 호감도가 높을수록, 광고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 것이다. (모델에 대한 호감도가 구매로까지 연결된다는 가설은 무리가 있으므로, 모델과 구매 의도와의 상관관계는 제외)

연구 방법 - 1단계 : 모델에 대한 호감도 분석
2단계 : 광고에 대한 호감도 분석
3단계 : 모델 호감도와 광고 호감도의 상관관계분석
=> 가설 검증

1단계 : 모델에 대한 호감도 분석
우리는 우선 7가지 항목(재미있는, 신선한, 유쾌한, 유머스러운, 특이한, 기억에 남는, 호감 가는)을 이용하여 모델(이동건)에 대한 평소의 호감도를 알아보았다. : 설문지 문 7번

타당성과 신뢰도 :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질문 항목간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5)특이한, (6)기억에 남는 항목은 타당성이 낮음을 알 수 있었고, 이에 따라 우리는 타당성이 높은 (1)재미있는, (2)신선한, (3)유쾌한, (4)유머스러운, (7)호감가는 의 5가지 항목을 분석에 이용하였으며, 위의 5가지 항목은 0.8924의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 : 사람들은 평소 이동건(모델)에 대해 재미있고, 신선하며, 유쾌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호감 가는 이미지를 가진 모델이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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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 광고에 대한 호감도 분석
우리는 우선 7가지 항목(재미있는, 신선한, 유쾌한, 유머스러운, 특이한, 기억에 남는, 호감 가는)을 이용하여 광고에 대한 느낌을 알아보았다. : 설문지 문 13번

타당성과 신뢰도 :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질문 항목간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7가지 항목이 모두 높은 타당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위의 7가지 항목은 0.9369의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 : 사람들은 오리온 오징어 땅콩 광고에 대해 재미있고, 신선하며, 유쾌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호감 가는 광고라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사람들은 오징어 땅콩 광고는 특이하고 기억에 남는 광고라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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