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일본 최초의 인터넷 기반은행 Japan Net Bank(일본네트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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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JNB 소개 및 설립배경
2. 주주소개
3. 당시 일본 금융산업의 경쟁환경 분석
4. 타 인터넷 은행과의 차이점
5. 당시 JNB의 전망과 현황(2008년)
6. Q&A
본문내용
금융관련 규제가 풀려나면서 인터넷 은행을 설립할 수 있게 되었고 젊은 세대들의 이동통신 인터넷 이용률은 높은 수준이고 낮은 사용료인 NTT 도코모社의 i-mode를 주로 사용하게 되었음.
소비자 환경이 인터넷 시장이 확산 되면서 낮은 수수료, 높은 금리, 낮은 대출 이자를 강점으로 하는 인터넷 은행이 매력적인 시장으로 급부상함
인터넷 서비스 부문에 투자를 하고 있던 각 기업들은 최초의 인터넷 기반 은행에 투자를 하게 됨
인터넷 서비스 부문 투자 – 이동통신 인터넷 보급률 상승 – 인터넷 기반 은행 설립 – 금융관련 규제의 완화 : 이렇게 모든 상황이 투자를 하기에 적합한 상황이었음


기존의 업무형태나 지점, ATM의 설치 등을 은행법에 의해 엄격한 제제 받아왔음
때문에 은행도 예금, 대출, 결제 모두에 손을 대는 풀뱅크 서비스가 주체로 모든 서비스는 수평적 존재시대가 오래도록 계속되어 왔다
금융 빅뱅를 계기로 규제완화가 진전되고 금융당국도 은행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은행법 개정을 꾀해, 타업종에서의 진입, 점포나 ATM운용 탄력화를 추진

결과
점포를 전혀 갖고 있지 않은 인터넷뱅크의 등장
타업종에 의한 은행 신설
결제 전문 은행
이 배경에는 인터넷의 보급이 많은 영향을 끼침

일본 국민 성향
신용거래에 대해 부정적
대출은 부끄러운 일
리볼빙 지불제도의 약세
인터넷 거래의 불신
현금이나 송금 등의 지불방법을 선호
소비자의 경제적 환경
신용카드시장의 부실에 비해 대출시장은 상태가 좋음
은행의 성공여부가 ATM서비스에 의존
온라인 뱅킹의 제한된 서비스
낮은 인터넷 보급률 – 사용료가 비싸다는 이유
NTT 도코모社의 이동통신 인터넷서비스 i-mode를 사용
- 사용료가 저렴하고 20대 들이 주로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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