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의 인터넷전문은행으로의 가능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배경
제 2절 연구목적
제 3절 연구방법
제 2장 인터넷뱅킹의 현황
제 1절 인터넷뱅킹 이용자 현황
제 2절 기업은행의 인터넷뱅킹
제 3장 인터넷전문은행의 개괄
제 1절 인터넷전문은행의 의의 정립
제 2절 인터넷전문은행의 가능성과 예측
제 3절 인터넷전문은행의 고려사항
제 4장 인터넷 전문은행의 해외사례
제 1절 미국
제 2절 유럽
제 3절 일본
제 5장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의 한계와 극복
제 1절 인터넷전문은행 진입 장애 요인
제 2절 인터넷전문은행 한계 극복 방안
제 6장 기업은행의 인터넷전문은행 가능성
제 1절 기업은행의 질 높은 인터넷뱅킹 서비스
제2절 창구업무 시간감축에 따른 오프라인지점의 축소와 인터넷뱅킹의 확대 - 인터넷전문은행으로의 이행
제 3절 인터넷전문은행의 성공적인 마케팅 방안
제 7장 결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배경
최근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인하여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전자금융이란 고객과 기업이 전자적 채널을 통해 금융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기술로 인한 금융업의 변화는 지급결제의 디지털화, 은행업이나 보험업, 증권업 등의 금융기관의 디지털화 등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특히, 은행의 경우 인터넷을 통한 금융서비스 제공으로 제반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뱅킹 등의 서비스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인터넷을 통한 금융서비스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본다면 전자금융, 특히 은행업에서의 전자금융서비스가 크게 발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넷뱅킹은 고객이 원격지에서도 인터넷으로 각종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계좌조회, 자금이체, 지급결제, 거래정보조회 등 다양한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999년 국내의 본격적인 인터넷뱅킹 도입 이후로 인터넷뱅킹 이용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는 인터넷뱅킹이 차지하는 비중이 창구거래의 비중보다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은행의 전자거래 방식은 더 이상 인터넷뱅킹 서비스에만 만족할 수 없다. 은행과 고객과의 인터페이스에서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바야흐로 인터넷을 포함한 전자적 채널만으로 영업을 수행하는 ‘인터넷전문은행’이 필요한 때이다. 인터넷전문은행이란 은행이 영업점을 보유하지 않고 인터넷 뱅킹 서비스만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형태를 말한다. 이 은행은 물리적 점포를 두지 않기 때문에 그에 따른 비용절감으로 고객에게 저렴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이미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이 설립돼 점차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인터넷전문은행이 등장하지 않고 있다. 사실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을 위한 몇 차례의 시도는 있었으나, 수익모델 부재와 법ㆍ제도의 미비 등의 이유로 무산되곤 하였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버금가는 정보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은행업이 금융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점에서 이제는 인터넷전문은행에 대
- 참고문헌
-
․강임호(2003), 『인터넷전문은행의 진입에 관한 연구』, 한국금융연구원
․김경원, 최희갑(2002), 『디지털금융대혁명』, 삼성경제연구소
․김광남(2003), 「인터넷뱅킹 시대의 은행 전략」, 慶北專門大學 論文集
․김태곤(2003), 「인터넷 전문은행 설립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김판준, 박영근(2003), 「인터넷뱅킹의 e-만족에 관한 연구」, 政府職員錄
․남혜정(2001), 「선진은행의 사례와 국내은행산업에의 시사섬」, 스톡피아
․양현석(2005), 「인터넷전문은행의 시장진입 방안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테크노경영대학원
․이명훈(2003), 『전자금융의 발달과 경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집문당
․일본앤더슨컨설팅금융빅뱅전략본부(2001),『IT혁명과금융기관의생존전략』, 미래와 사람들
․한국은행(2007), “3월말 현재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디지털타임스, “‘인터넷 전문은행` 사실상 백지화”, 2003. 11. 24
․매일경제, “한국엔 인터넷전문은행이 없다”, 2005. 11 .2
․파이낸셜 뉴스, “기업은행 e 비지니스팀 임정택 부장”, 2007. 3. 21
․기업은행, http://www.ibk.co.kr
․스톡피아, http://www.stocpia.com
․한국은행, http://www.bok.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예측][기술예측과 시뮬레이션모형][기술예측과 확산모형][기술예측과 시간][기술예측과 인공신경망][확산모형]기술예측과 시뮬레이션모형, 기술예측과 확산모형, 기술예측과 시간, 기술예측과 인공신경망
- [중소기업지원기관][KOTRA][대한상공회의소][은행]중소기업지원기관 은행, 중소기업지원기관 KOTRA(한국무역진흥공사), 중소기업지원기관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지원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분석
- [기업연구소][기업연구소 동기부여][기업연구소 연봉제][기업연구소 연구원 인센티브제도][인센티브제도]기업연구소의 기술이전, 기업연구소의 동기부여, 기업연구소 연봉제, 기업연구소 연구원 인센티브제도
- 인터넷 전자금융 사업모델에 관한 연구
- [인터넷비즈니스모델] 키움닷컴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