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무역의 의의, 형태, 무역제도와 무역의 경제통합, 글로벌화 및 향후 무역의 과제, 전략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무역의 의의
1. 무역의 개념
2. 무역의 특성
Ⅲ. 무역의 형태
Ⅳ. 무역 제도
Ⅴ. 무역과 경제통합
Ⅵ. 무역의 글로벌화
1. 발전현황
2. 전자무역의 발전 과제
Ⅶ. 무역의 향후 과제
Ⅷ. 무역의 향후 전략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무역관리(Foreign Trade Control)란 무역거래에 따른 제반절차와 이를 규제 또는 지원하기 위한 각종 법규 및 제도적인 장치를 말한다. 이러한 무역관리는 일국의 대외경제활동에 대한 정책의 핵심으로서 경제발전에 따라 무역거래가 확대됨에 따라 국제수지의 균형, 국내산업의 보호, 자원의 효율적 배분, 통상마찰에 대한 대처 및 물가안정을 도모하여 국민경제를 발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무역관리의 대상이 되는 대외경제활동은 수출입거래의 전반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는데. 무역관리는 통산 간접통제방식을 택하는 재정금융정책과 달리 직접통제방식에 의하여 운영된다. 이러한 무역관리는 외국환관리(Foreign Exchange Control) 및 관세(Customs Tariff)와 함께 자유무역을 제한하는 주요한 무역장벽이다.
즉. 주요한 비관세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무역관리제도는 대외거래에 대한 실물적 측면에서의 규제이고, 외국환관리는 화폐적 측면에서의 관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무역거래는 물품의 이동(소유권 이전)과 그에 대한 대가로서 이동의 반대방향으로 대금을 결제하는 것이므로 무역거래와 관련된 외국환관리는 넓은 의미에서 무역관리와 한 범주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무역관리제도는 세 가지 측면에서 법적규제가 행해진다. 관세법에 의한 물품의 이동에 대한 통관절차 및 관세의 부과․ 징수, 외국환관리법에 의한 수출입대금 결제방법에 대한 관리 및 대외무역법에 의한 물품의 이동과 관련한 수출입업자와 수출입물품 및 수출입행위관리 등이 그것이다. 대외무역법에서는 그 목적을 명시하고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WTO 체제의 정착과 신통상의제, 1996
○ 무역연구소, 2004년 수출의 국민경제에 대한 기여
○ 무역협회, e-무역상사 이렇게 운영된다, 전자무역포럼, 2003
○ 박석재, 사이버 무역시대의 신결제방식에 관한 연구, 무역상무연구 제14권, 한국무역상무학회, 2000
○ 이용근, 무역실무, 동성사
○ 정재우 외, e-Trade 활성화를 위한 전자 결제 시스템의 발전 방향, 통상 정보 연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정의, 조건,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결정요인,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의식,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전략, 향후 기업국제화(글로벌화, 세계화)의 과제
- [중소기업]중소기업의 역할, 중소기업의 IT화(기술정보화), 중소기업의 구조고도화, 중소기업의 네트워크, 중소기업의 산업재산권, 중소기업의 창업사업계획승인,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중소기업 관련 시사점
- [행정학과]EU의 탄생과 발전이 미치는 영향과 우리의 대응방안 연구
- [국제기업환경] 뉴라운드
- [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이론, 기대효과와 향후 과제 및 대응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