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이론, 기대효과와 향후 과제 및 대응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디지털 경제의 의의
Ⅲ. 디지털 경제의 특징
1. 디지털경제의 정의
2. 디지털경제의 특성
3. 디지털경제의 발전 방향
4. 디지털 경제와 신경제(New Economy)
5. 우리나라의 디지털경제
Ⅳ. 디지털 경제 기본 이론
1. 수확체증의 법칙(Increasing Returns of Scale)
1) 이론 설명
2) 수확체증 법칙 전략
2. 기술 수용 주기론(Technology Adoption Lifecycle Theory)
1) 캐즘 이론(Chasm Theory)이란
2) 불연속적 혁신(Discontinuous Innovations)이란
3) 기술 수용 주기 모델
4) 캐즘 뛰어넘기(Crossing the chasm)
3. 완전제품
Ⅴ. 네트워크 경제
1. 네트워크의 개념
2. 네트워크 외부성
3. 네트워크 외부성의 경제적 효과
Ⅵ. 디지털 경제의 기대효과
1. 소비자 효용 증대
1) 선택의 폭 확대
2) 편리성 향상
3) 저렴한 가격
2. 기업의 효율적 경영 실현
1) 조달 및 물류비용의 절감
2) 재고비용의 절감
3) 판매비용의 절감
4) 유통비용의 절감
3. 국가경제의 성장 및 고용 증대
Ⅶ. 향후 발전 과제
1. 효과적인 국가혁신시스템(National Innovational System) 운영
2. 디지털경제를 주도할 창의적인 지식기술인의 양성․공급
3. 변혁의 동인인 핵심첨단기술의 국책적 개발․확보
Ⅷ. 디지털 경제와 우리의 대응방안
1. 단기적 대응과제
1) 안정성장 지속과 경제개혁 마무리
2) 서민층 삶의 질 향상과 계층간 갈등 해소
2. 중장기적 대응 방안
1) 디지털 통합의 추진
2) 디지털 인프라 구축
3) 디지털 주도 핵심인력 양성
4) 디지털화에 대비한 법․제도 정비
Ⅸ. 결론
- 본문내용
-
주류경제학의 경우, 가격차별이나 독점, 소비자잉여 등의 전통적인 소비자이론 또는 후생경제학의 관점에서 디지털 네트워크경제를 설명하고자 한다. DeLong & Frookmin(2000)은 데이터처리 및 커뮤니케이션혁명의 결과 새로운 경제학이 필요하게 되었다고 주장하면서, 그 근거로 시장경제의 효율적 작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전제인 배제성, 경합성, 투명성이 붕괴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즉, 디지털화된 경제에서는 대개 매몰비용(sunk cost)으로 처리되는 막대한 초기투자에 비해 0에 가까운 한계비용으로 완전한 복제품을 거의 무한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가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소비로부터 배제시킬 수 없고(non-excludability), 소프트웨어 같은 상품의 경우 여러 명이 동시에 소비한다고 해서 그에 비례하여 효용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므로 소비 자체가 비경합적이며(non-rivalry), 일정기간 이상 사용해보기 전에는 제품의 특성에 관해 알 수 없는 이른바 ꡐ경험재(experience goods)ꡑ적 속성이 강화되므로 시장의 불투명성(non-transparency)이 일반화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결국 공공재와 외부성의 부재라는 후생경제학의 제1정리의 필요조건이 무너짐으로써, 일반경쟁균형의 신화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정치경제학에서는 이와 동일한 수준에서 경쟁가격을 노동가치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라는 문제가 제기된다. 즉, 주류경제학과 정치경제학 간에 일종의 상사성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치경제학의 정체성 자체가 불명확해지고 특히 노동가치론의 현실적 함의에 대한 불신이 일반화되어 있는 현재의 이론상황에서, 먼저 디지털 네트워크경제에서 기존 가치론의 구성요소를 이루는 개념들이 어떤 식으로 변용되고 관철될 것인지를 정리하는 것도 매우 시급한 과제라 생각된다. 그러나, 거기에만 머물러서는 결국 현재의 주류경제학이 처한 이론적 상태 이상을 넘어서기가 어려울 것이다. 예를 들어, 급진적 입장에서 정보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