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물류론 용어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인터넷, 인트라넷, 익스트라넷
1) e-물류 정보기술
(1) 주파수공용통신(TRS : Trunked Radio System)
(2)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정의
(3) CALS
(4)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
(5) 지리정보시스템(GIS :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6) 이동체 위치파악 시스템(AVLS)
(7) EOS(Electronic Odering System)
(8) 부가가치통신망 (VAN : Value Added Network )
(9) 전자 문서 교환 (EDI)
CALS 의 역사
CALS의 기대효과
(1) 신속한 정보 서비스 제공
(2) 비용의 절감
(3) 소요시간의 단축
(4) 품질의 향상
(5) 인력의 절감
(6) 종이없는(Paperless) 업무환경의 구축
전자무역 플랫폼(e-Trade Platform)
고객관계관리 [顧客關係管理,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이란 무엇인가?
- 본문내용
-
CALS의 발전단계
군의 무기체계를 지원하는 개념에서 출발한 CALS 개념은 이제는 새로운 개념 즉, 모든 제품의 연속 획득 및 수명주기 지원은 물론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정보와 제반 교역 정보를 광속으로 전자거래(Commerce At Light Speed)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CALS 개념은 다음과 같이 발전되어 왔다.
1단계: 군수지원 전산화(Computer Aided Logistic Support)
이 개념은 미국 국방성이 무기체계의 보급조달과 이의 정비유지를 위해 디지탈 정보의 통합과 정보의 공유를 통한 신속한 자료처리 환경을 구축하는 개념이었다.
2단계: 무기체계 획득 및 군수지원 전산화(Computer-aided Acquisition & Logistic Support)
이 단계의 CALS는 무기체계의 군수지원만이 아니라 획득과정을 포함하는 총체적 군수지원과정을 지원하는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을 통해 기술정보를 한 번 입력하여 이루어진 데이타베이스를 관련 업체들이 공유함으로써 재입력없이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어 업무혁신은 물론 상당한 비용 절감을 가져 오는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CALS 개념의 발전]
3단계: 통합 순기 지원 전산화(Continuous Acquisition & Life-cycle Support)
이 단계의 CALS는 군수지원 대신에 제품 수명주기 지원으로 확대되었다. 이는 제품의 발주, 수주 및 구매절차로 부터 개발, 제조, 유통과 폐기시까지의 전 순기를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지원해 주는 제품의 총체적 관리를 기본으로 한다. 이를 계기로 CALS는 민간산업 제품의 개발, 제조, 유통을 목표로 한 제조업 분야의 산업정보화 전략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며,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발전된 것이다.
4단계: 광속의 거래(Commerce At Light Speed)
이 개념은 앞의 개념과 접근하는 시각이 다르다. 즉, 통신에 의한 정보전달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각국의 국가 정보통신망 초고속화 계획과 인터넷 사용의 확산과 더불어 전 세계를 연결하는 초고속 통신망의 기반환경이 실용화 단계에 도달함으로써 광속과 같이 빠른 초고속 전자거래 개념으로 바뀐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