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상품기획론] 색깔있는 한옥마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한국의 색이란
3. 색 관광 현황분석
4. 상품 기획 - 입지
5. 상품기획 - 세부관광상품
6. 마케팅전략
7. 결론 및 한계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4. 현황조사 분석 결과


영화 ‘스캔들’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색 문화를 내포한 영화라고 볼 수 있음.

• 관광객들은 한국만의 독특한 전통 문화를 체험하기 위한 목적을 지님

• '스캔들’ 수출 및 영화제를 통해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 비한류국에 속하는 국가들로부터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단순히
한류에 의한 관광객 증가가 아님을 보여줌.

• 이는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분석할 수 있으며,
영화 ‘스캔들’은 우리나라의 화려한 색 문화를 내포한 영화라고 볼 수 있으므로
영화 속에 나타난 형형색색의 다양한 한국의 색에 대한 관심의 증가라고
분석 할 수 있음.


천연 염색


기본개념


• 천연염색이란 자연에서 채취한 염료를 사용, 피염물(실,천,종이,가죽,목재) 등에
인위적으로 색을 물들이는 것을 말함.
• 천연염료는 크게 식물성, 동물성, 광물성으로 나누어짐.
- 식물성염료 : 꽃, 잎, 줄기, 열매, 껍질, 심재, 뿌리 등을 이용
- 동물성염료 : 동물의 피, 조개, 붉나무에 기생하는 벌레 등을 이용
- 광물성염료 : 황토, 적토, 흑토 등을 이용


특 징



• 자연에서 채취한 색소를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색감을 얻을 수 있음
• 식물성염료로 염색한 옷은 인체에 해가 없으며, 자극을 주지 않음
• 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음
• 해충으로부터 신체보호 할 수 있음
• 환경 친화적 상품으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음
• 직접 체험을 함으로써 창조의 즐거움 및 전통색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음
• 염료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음
• 천연염색은 화학염색에 비해 색상이 맑고 투명함



전통음식만들기


기본개념


• 한국의 전통 음식은 맛과 색상에서 음양오행의 원리를 지켜옴.
- 미각적인 맵고, 달고, 시고, 짜고, 쓴 오미(五味) 와 시각적인 오색(五色)과의
조화를 추구함
• 한국의 전통 음식은 그 시각적인 색체 효과가 뛰어나 많은 외국인들의 흥미를
유발 시키는 주요 원동력이 됨.


기본방침




• 비교적 만들기 간편한 떡과 한과를 위주로 한 음식만들기 체험을 진행
• 특별한 날에는 각 컨셉에 맞는 음식 만들기를 함(예 : 설날-떡,만두, 추석-송편 등)
• 관광객의 요청이 있을 시에는 전문가와 함께 떡케익을 만들어 볼 수 있음.
• 직접 만든 음식은 직접 가져감.
• 만드는 장면 촬영가능.
• 떡으로 만든 디저트류 시식 가능
•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은 미리 실시하여 생략함.
• 선물용 포장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연구] 홍대 지역연구
  • , 법문사Tuan, Yi-Fu, 1974, Space and Place: humanistic perspective, Progress in Geography, vol.6; Relph, E., 1976, Place and Placelessness, London:PionTuan, Yi-Fu, 1977, Space and Place: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Univ. of Minnesota Press홍익대학교 홈페이지 학교 연혁 (www.hongik.ac.kr) 마포구, 2002, 2002 월드컵 대비 홍대 지역 관광환경 개선대책 간담회, p.3이무용. 2006. 「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논형, pp.158-161.http://kosis.nso.go.kr/cgi-bin/sws999.cgihttp://kosis.nso.go.kr/cgi-bin/sws999.cgi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주제: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목차:서론 1.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2.문화관광의 개념 및 유형3.전통민속마을의 개념4.전통민속마을의 유형 및 현황본론 1.안동하회마을의 현황2.하회마을의 인프라3.하회마을의 문화관광상품4.시장세분화에 의한 표적시장 설정5.하회마을의 마케팅 믹스(4P)6.하회마을의 S.W.O.T분석7.안동하회마을의 성공요인8.낙안읍성 마을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

  • [여행사경영론] 한방관광 상품 및 활성화 방안 -일본관광객을 대상으로
  • 상품 환경 분석1. 사업 환경2. 경쟁 환경제 3장 상품의 구체화1. 한방투어상품제 4장 사업운영전략1. STP 분석2. 4P 마케팅 믹스3. SWOT 분석제 5장 결론 - 한방투어리즘 활성화 제언1. 한방투어에 대한 관심 유도2. 정부의 적극적 지원 정책3. 한방 의료기관의 다각적인 활용방안 모색4. 사업자간 네트워크 구성● 참고문헌제 1장 서 론1. 연구 배경 및 목적1.1 연구 배경관광산업은 전 세계 GNP의 12%를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며, 빠르게 성장하는 고부가

  •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당진지역 관광상품 활성화 방안
  •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당진지역 관광상품 활성화 방안- F-Tour 상품개발을 중심으로 -요 약 문당진지역의 경우 최근의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그 동안 많은 시설을 개발하였지만 이러한 자원을 상호 연계시킬 수 있는 정책적인 부분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지금까지는 많은 소규모형태의 시설을 개발하다보니 지역주민 혹은 단순 외래방문객들에게 제공하는 한계성을 보여 핵심적인 관광자원

  • 미국국민 특성에 따른 한국의 관광개발
  • 관광시설물 - 광안대교, 부산시립미술관, 요트경기장6. 제도  관광산업 진흥정책 실현.- 매력 있는 관광시설에 대한 투자 및 관광기업 창업지원. (태종대 유원지 활성화 추진)- 외자 유치를 통한 대규모 관광단지 개발 등. 수용태세 중심의 수동적 정책에서 과학적이고 치밀한 시장 분석과 비즈니스 환경을 고 려 한 관광 진흥 사업추진.- 지역 환경에 맞는 관광 상품 개발 보급 업체와의 협력적 마케팅강화.- 외국 관광업체(여행사) 수익증진을 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