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안동 하회마을 마케팅 믹스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1. 주제
2. 주제선정 동기
본론
1. 하회마을 소개
2. 하회마을 swot
3. 하회마을 stp
4. 하회마을 마케팅 믹스 전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주제 선정 동기
1999년 4월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이 가장 한국적인 곳, 서민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을 보고 싶다며 안동 하회마을을 찾아 하회탈춤을 관람하고 전통 생일 상을 받고 돌아갔다. 영국여왕이 다녀 간 뒤 안동하회마을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가장 한국적인 곳' 하면 '안동하회마을'이라는 브랜드파워를 가지게 되었다. 도대체 안동의 무엇이 그토록 영국여왕의 발걸음을 끌었던 것일까? 이것을 확인하고자 관광객들은 안동으로, 하회마을로 몰려들었다. 하회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은 전통한옥 온돌방에서 민박을 하고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기를 희망했을 것이다. 그러나 하회마을을 한 번 둘러본 뒤에는 속았다는 느낌과 함께 볼 것 없고, 할 것 없는 하회마을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며 하회를 떠나갔다. 물론 영국여왕의 관광코스처럼 종갓집의 고추장, 김치 담그는 장면을 관람하고, 종손으로부터 하회마을의 역사적인 배경과 가치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하회별신굿을 관람하고 거기에다 평생 기억에 남을 생일상 까지 받았다면 관광객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아마도 하회마을에 대한 깊은 향수가 평생 관광객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게 되었을 것이다. 영국여왕이 다녀간 뒤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하회마을은 관광객들의 무분별한 낙서와 이에 참다못한 주민들이 시멘트로 발라버린 담장만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관광마케팅활동이 수반되지 않아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상실해 가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유흥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창작과 비평사
안동대학교 안동문화연구소(2002), 안동역사문화기행, 푸른역사
안동문화연구소(1999),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사계절출판사
임재해·김복영(1999), 하회탈 하회탈춤, 지식산업사
임재해/글, 심수남/사진(1992), 안동하회마을, 대원사
회자료집, 안동상지카톨릭대학
한국향토사연구전국협의회(2000), 한국의 전통마을
하재인(2001), 안동지역 관광상품 개발현황 및 문제점, 안동지역관광상품개발을 위한 토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