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안동 하회마을 마케팅 믹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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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주제
2. 주제선정 동기


본론
1. 하회마을 소개
2. 하회마을 swot
3. 하회마을 stp
4. 하회마을 마케팅 믹스 전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제 선정 동기
1999년 4월 엘리자베스 2세 영국여왕이 󰡒가장 한국적인 곳, 서민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을 보고 싶다󰡓며 안동 하회마을을 찾아 하회탈춤을 관람하고 전통 생일 상을 받고 돌아갔다. 영국여왕이 다녀 간 뒤 안동하회마을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가장 한국적인 곳' 하면 '안동하회마을'이라는 브랜드파워를 가지게 되었다. 도대체 안동의 무엇이 그토록 영국여왕의 발걸음을 끌었던 것일까? 이것을 확인하고자 관광객들은 안동으로, 하회마을로 몰려들었다. 하회마을을 찾은 관광객들은 전통한옥 온돌방에서 민박을 하고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기를 희망했을 것이다. 그러나 하회마을을 한 번 둘러본 뒤에는 속았다는 느낌과 함께 볼 것 없고, 할 것 없는 하회마을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하며 하회를 떠나갔다. 물론 영국여왕의 관광코스처럼 종갓집의 고추장, 김치 담그는 장면을 관람하고, 종손으로부터 하회마을의 역사적인 배경과 가치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하회별신굿을 관람하고 거기에다 평생 기억에 남을 생일상 까지 받았다면 관광객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아마도 하회마을에 대한 깊은 향수가 평생 관광객들의 마음속에 자리잡게 되었을 것이다. 영국여왕이 다녀간 뒤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하회마을은 관광객들의 무분별한 낙서와 이에 참다못한 주민들이 시멘트로 발라버린 담장만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관광마케팅활동이 수반되지 않아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거듭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상실해 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흥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창작과 비평사
안동대학교 안동문화연구소(2002), 안동역사문화기행, 푸른역사
안동문화연구소(1999),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사계절출판사
임재해·김복영(1999), 하회탈 하회탈춤, 지식산업사
임재해/글, 심수남/사진(1992), 안동하회마을, 대원사
회자료집, 안동상지카톨릭대학
한국향토사연구전국협의회(2000), 한국의 전통마을
하재인(2001), 안동지역 관광상품 개발현황 및 문제점, 안동지역관광상품개발을 위한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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