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한방관광 상품 및 활성화 방안 -일본관광객을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제 2장 상품 환경 분석
1. 사업 환경
2. 경쟁 환경

제 3장 상품의 구체화
1. 한방투어상품

제 4장 사업운영전략
1. STP 분석
2. 4P 마케팅 믹스
3. SWOT 분석

제 5장 결론 - 한방투어리즘 활성화 제언
1. 한방투어에 대한 관심 유도
2. 정부의 적극적 지원 정책
3. 한방 의료기관의 다각적인 활용방안 모색
4. 사업자간 네트워크 구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 배경
관광산업은 전 세계 GNP의 12%를 차지하고 있는 산업이며, 빠르게 성장하는 고부가가치 산업 중에 하나이다. 과거 시설위주의 관광산업이 생활수준의 향상과 관광욕구의 변화에 따라 질적 수준이 향상되고 관광상품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미래형 관광산업에 있어서는 자연자원 및 환경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생태관광(Eco-Tourism), 녹색관광(Green-Tourism), 문화관광(Culture-Tourism)등 체험관광이 유망분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건강이 21세기의 화두가 되면서 건강과 관광이 결합된 형태의 보건관광(Health Tourism)이 새로운 분야로 등장하여 관심을 끌고 있다. 이미 미국, 일본, 프랑스, 이스라엘, 쿠바, 태국, 필리핀, 중국 등지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관광산업을 건강증진산업과 연계하여 보건관광산업으로 육성, 발전시키고 있으며 큰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 특히 쿠바는 보건관광산업으로 인해 의료서비스가 세계적으로 알려지면서 국가이미지 제고뿐만 아니라 국가경제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입고 있다.
한국의 경우도 한의약, 전통식품 등 고유한 보건자원과 현대의료 중에서도 일부 우수한 보건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보건의료 자원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보건관광산업화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한방분야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우수한 한의학 인력자원과 함께 우리 고유의 독특하고 체계적인 한의학(韓醫學)은 세계 속에서 경쟁력을 갖기에 충분하다. 따라서 한의약 자원을 이용한 보건관광 산업은 새로운 산업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부가가치가 높고 경쟁력 있는 한방관광산업은 그 자체로 경제적 의미가 클 뿐만 아니라 외국 관광객들에게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림으로써 한의학의 산업화, 세계화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홍보효과도 클 것이다.
참고문헌
김천중․임화순(1999), 『관광상품론』, 학문사.
박석희(2000), 『신관광자원론, 일신사
손태현․김정은(2001), “Health Tourism 이용자의 추구편익 분석”, 한양대학교.
이광희(1999), 『체험관광상품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연구원
이태희(2000), 『관광상품기획론』, 백산출판사.
정두채․김성조(2002), 『보건관광차원조사 및 상품화방안 연구』, 한국보건산업 진흥원
정두채․윤상헌(2002), 『한방헬스투어 방안 연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홍창식(1996), 『전통민족마을의 문화관광상품화 방안연구』, 경기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아요 자료들이 많아요 ㅋㅋ
  • cih9***
    (2010.10.23 00:42:1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만족도 100%
    필요한 자료들이 많네요.
    자주 이용하는데 이번만족은 최고입니다.
  • woehd0***
    (2007.06.14 01:10:13)
회원 추천자료
  • [문화관광축제]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유형과 현황을 조사하고 문제점과 효율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관광축제의 현황4.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문제점1) 축제를 한시적인 행사로 인식2) 축제 예산편성과 집행3) 축제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및 일관성 부족4) 지역대표 축제들에 대한 뚜렷한 차별화와 홍보전략 부재5. 국내 문화관광축제의 효율방안1) 전문가 확보와 벤치마킹2) 축제의 관광상품화3) 효율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6.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문화관광축제란 문화관광의 문화적인 요소와 테마를 지닌 지역 축제가 관광자원화의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관광 수입(3) 세계 관광산업(4) 세계 관광상품(5) 세계 관광정책Ⅱ. 미국관광(Northwest)(1)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 관광 수입(2) 미국 관광산업(3) 미국 관광상품(4) 미국 관광정책Ⅲ. 한국 관광(1)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 관광 수입(2) 한국 관광산업(3) 한국 관광상품(4) 한국 관광정책Ⅳ. 부산 관광(1) Inbound and Outbound Tourism ․ 관광 수입(2) 부산 관광산업(3) 부산 관광상품(4) 주요 관광정책Ⅴ. 부산광광의 문제점 및 현안과 대안책(국제화 방안 제

  • 대구 국제 전시회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활성화하기 위해서 좀 더 임 팩트 있는 홍보활동이 필요하겠다.1. 행사목적 국내 최대 규모의 음식관광 관련 전문박람회인 대구음식관광박람회는 지역 음식의 이미지 및 브랜드화는 물론 대구음식의 글로벌화를 목적2. 행사내용-대구 음식의 과거 현재 미래 -몸이 좋아하는 음식 이야기 - 수험생들에게 좋은 음식 -사랑을 담은 베이커리 이야기 -입으로 먹고 눈으로 먹는 음식 이야기 -향긋한 유혹, 커피 이야기 -체험교실(대구 특산물:몸에 좋

  • [국제관광] 신라호텔의 서비스 분석
  • 일본이나 아시아 관광객들에 대한 접근도가 떨어지는 신라호텔입장에서는 외국 호텔이 갖고 있는 뛰어난 예약망을 이용해 이 약점을 극복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www.hotelshilla.netwww.hotelrestaurant.co.krwww.newsis.comwww.fnnews.com www.hankyung.com호텔서비스 마케팅 - 원유석, 대왕사, 2008호텔 서비스의 이해 - 최영준, 대왕사, 2007호텔경영론 - 김근종, 대왕사, 2006호텔서비스경영론 - 남택영, 두남, 2006 글로벌 시대의 호텔경영이해 - 김상진, 백산출판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관광정책의 개념학자내용볼만(Bormann)관광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며, 그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다.아릴라가(Arrillaga)국가의 관광적 이익을 추진하거나 보호하기 위해 취해지는 국가 활동이다.그룩스만(Grucksman)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대처하는 여러 방책의 총체이 다.매킨토쉬(Mclntosh)잠재적인 관광시장의 개발과 그에 대한 선전, 기타 관광진흥에 관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으로서 이는 여행사, 호텔, 교통기관 등의 효율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