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국민 특성에 따른 한국의 관광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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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국국민 특성에 따른 한국의 관광개발
목차
1.미국의 전반적인 이해 ------------p.1
2.미국인들의 특성 ----------------p.3
3.관광지 선택--------------------p.4
4.관광지 분석--------------------p.4
부산--------------------p.4
안동--------------------p.8
태안반도-----------------p.12
5.관광상품----------------------p.18
6.그밖의 마케팅방면 전략-----------p.19
7.참고문헌----------------------p.21
1. 미국의 전반적인 이해
면적은 962만 9091㎢, 인구는 2억 8606만 7000명(2001), 인구밀도는 30.5명/㎢(2001)이다. 정식명칭은 아메리카합중국(United States of America)이며 수도는 워싱턴이다. 통화는 US 달러이고 1인당 국민총생산은 3만 5040달러(2000)이다. 스위스의 세계적연구기관 “ 국제경영개발원(IMD)의 발표에 의하면 21세기 미국의 국가경쟁력은 언제나 1위를 달리고 있다고 한다. 인구는 중국의 5분의 1에 불과하나 GDP방면에서는 2위인 중국을 2배가 되는 경제대국 (즉 미국인의 경제력이 중국인의 10배)
본토 48개주와 알래스카·하와이 2개주로 구성된 연방공화국이다. 북아메리카 대륙의 온대 주요부를 차지하며, 50개주와 1개 수도구(컬럼비아구:약칭 D.C.) 외에 해외속령(海外屬領)으로 푸에르토리코·사모아제도(諸島)·웨이크섬·괌섬과, 국제연합(國際聯合)의 신탁통치령(信託統治領)인 캐롤라인제도 등을 보유한다
현 미국은 우리나라 외국관광객의 평균10%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 중국 다음으로 많은 수의 관광객을 창출하고 있다.
해설: 위의 도표를 보면 알수 있듯이 관광객의 수는 인접해있는 일본에 비해
다소 떨어지긴 하지만 체제일수는 그만큼 높다는 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다른 나라 국민에 비해 경제력이 훨씬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은 한국관광산업에 결코 소홀히 할수없는 중요한 국가임이 분명하다
2. 미국인들의 특성
관광객의 성격유형을 구분하는 플로그의 사이코그래픽스를 미국인의 성향에 대조시켜보면
미국인은 알로센트릭형의 관광행동을 한다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미국분미국인미국놈 -2003 청아출판사 백현락저
관광상품기획론-2005 대왕사 유영준.송재일.임진홍저
현대관광상품론-2002 백산출판사 김천중.임화순저
한국관광공사통계-http://www.knto.or.kr/js/kt/jskt_man.j
연구논문:한국,일본,홍콩,중국 을 방문하는미국인관광객의사회통계학적특성분석
연구논문: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주한미국인의 인식 및 기호도조사
21세기먼나라이웃나라10권(미국인편) - 2004 김영사 이영복저
관광학의이해 -2001 기문사 동남레저산업연구소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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