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주류의 유통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주류시장의 동향
II. 주류의 유통망
1. 일반주류의 유통망-맥주, 소주
2. 특별주류의 유통망-막걸리
3. 수입주류의 유통망-와인
III. 결론
일반, 특별, 수입 주류의 유통망 비교분석
- 본문내용
-
3. 수입주류의 유통망
수입맥주를 비롯하여 위스키, 일본주류, 중국주류, 와인, 기타 등등 수입주류가 한국 주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그 중에서도 매년 성장하고 있는 와인시장을 예를 들어 수입주류에 유통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수입주류의 유통 도식화
<참고문헌: 남기철(2005) 주류 유통의 개선방안: 도,소매 중심으로>
와인은 생산지를 출발하여 부산항에 도착하게 된다. 물류 방식은 항공과 선박 두 가지가 있다. 운송 중 와인이 어떤 시설로 운반 되느냐에 따라 물류비용에 차이가 생기고 이는 국내와인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하여 생산지에서 출발한 와인은 수입업자에게 들어가게 된다.
수입업자의 거래라인은 도매와 소매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종합주류 판매상, 수입주류전문도매업자, 수퍼 연쇄점 본지부와 같은 도매상과 거래를 하게 된다. 종합주류 판매상과 수입주류전문도매업자의 차이점은 국내산 소주와 맥주 판매 여부에 있고 수퍼 연쇄점 본지부는 국내주류에 대한 중개를 전문으로 하는 수퍼체인 조직을 갖춘 법인을 지칭한다.
또한 소매업자나 유흥 음식업자, 수퍼 가맹점과 같은 소매상에 직접 판매를 하기도 한다.
여기서 소매업자는 국내 고급호텔, 백화점, 할인마트, 편의점 등이고 유흥 음식업자는 와인바나 레스토랑 베이커리 등이 속한다. 베니건스나 아웃백 같은 레스토랑도 이 범주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수퍼 가맹점으로는 한남체인수퍼마켓을 들 수 있다. 한남체인수퍼마켓은 주로 미국 제품뿐만 아니라 프랑스 독일 등 유럽제품을 판매하는 수퍼마켓인데 수입주류도 취급한다.
수입업자이면서 동시에 도매업을 하는 회사도 있고 수입업자가 도매업과 소매업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그 유통망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도매업체들은 와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류를 취급하고 있고 2차 거래선으로 주류가 계속 회전한다. 종합주류도매상과 수입주류전문도매업자는 소매업자와 유흥음식업자와 거래하고 수퍼연쇄점본지부는 수퍼가맹점과 거래한다.
2) 수입주류의 유통 특징
① 세금과 마진
와인뿐 아니라 수입주류의 특징은 엄청난 세금이 붙는 다는 것에 있다. 와인을 통해 유통과 세금 체계에 대해 알아보겠다.
간혹 단순하게 현지의 와인 가격과 국내 와인 가격을 비교하여 ‘비싸다’ 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와인이 들어와서 세금만 붙어도 현지에서 10,000원인 와인이 두 배 정도의 가격이 된다. 여기에 유통과정에 따라 마진이 붙는데 이는 인건비, 물류비 등 경비가 포함된 것으로 무조건 국내 수입업체가 현지와 차이 나는 와인가격 전부의 마진을 이익으로 남긴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수입상이든, 도매상이든 일반적으로 품목마다 마진이 다른 경우가 있으나 주로, 수입상은 30-40 % , 도매상은 10-15%, 소매상은 30-50 이상이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수입상이 일반적으로 계산하는 방식은 FOB x 1.7 or 1.8 + 마진 (30-40 %) 이다.
-관세 : CIF 총액의 15%
-주세 : CIF + 관세 (15%) 총액 의 30%
-교육세 : 관세와 주세에 대한 10%
-부과세 : 위의 총액의 10%
예를 들어
현지에서 계약한 와인 가격 ① 10,000원
+
운송료 및 보험료(3,000원) ② 13,000원
+
관세 (②의 15% 1,950원) ③ 14,950원
+
주세 (③의 30% 4,485원) ④ 19,435원
+
교육세(주세의 10% 449원) ⑤ 19,884원
+
부가가치세(⑤의 10% 1,988원) ⑥ 21,872원
+
수입업체의 이익(⑥의 30% 6,562원) ⑦ 28,434원
+
도매업체의 이익(⑦의 20% 5,687원) ⑧ 34,120원
+
소매업체의 이익(⑧의 50% 17,060원) ⑨ 51,180원
=총 51,180원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국가는 관세가 낮거나 없음
*운송료 및 수입, 도매, 소매 업체의 이익은 임으로 계산한 것임
② 물류와 보관
두 번째 유통 상 특징은 물류와 보관에 있다.
특히나 와인은 온도와 습도에 따라 품질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생산지에서 어떤 시설로 운반되느냐에 따라 물류비용에 차이가 생기고 이러한 국내 물류비용과 세금이 와인의 가격을 이루는 요소가 된다. 수입업체들의 물류 창고 시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