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Private Brand)상품의 현황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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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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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B란 무엇인가?
2. 국내 PB브랜드 현황
2-1. 국내의 흐름
2-2. 대형 할인점 PB 상품 매출 현황
2-3. 대형 할인점 PB브랜드
3. PB 브랜드의 현황 및 개선점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즉 PB 상품은 제조업체 입장에서는 대형 유통업체라는 거대한 판매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유통업체 입장에서는 중간 유통마진과 마케팅비용을 줄여 높은 마진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질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비자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트리플 윈 상품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기술 발전으로 NB(National Brand, 고유상품)와 PB의 상품 품질 차이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 데다 동일품질 대비 가격은 월등히 저렴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또한 영국 등 유통선진국에서는 전체 매출 중 PB 상품 매출이 40~6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도 국내 유통업체 PB 상품의 성장 잠재력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의견이다.
2-2. 대형 할인점 PB 상품 매출 현황
7개 주요 대형 할인점의 연간 총 매출액에서 PB 상품 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 되고 있다. 할인점 별로는 2007년 기준으로 홈플러스가 20.0%로 가장 높고, 롯데마트 13%, 이마트 12.2% 농협유통 8.5%, GS마트 6.1% 순위이다.
각 대형 할인점들이 자체 브랜드 제품을 강화하면서 7개 대형 할인점의 총 브랜드 수는 45개, 품목 수는 23,911개에 달한다.
-품목수는 홈플러스가 8,200개로 가장 많으며. 롯데마트 7,030개, 이마트 3,993개 순이다.
-품목별로는 총 45개 브랜드 가운데 의류, 신발 관련 브랜드가 33.3%(15개)로 가장 많고, 전 품목에 해당되는 브랜드가 28.9%(13개), 생활잡화 브랜드 20.0%(9개) 등의 순이다.
-매출수량 상위 50개 PB상품(의류, 신선식품 제외) 분석 결과 식품이 57.4%(183개)로 가장 많고 화장지 등의 위생지 용품 19.7%(63개) 종이컵 등의 일회용품 6.9%(22개) 등의 순이다.
-식품 중에서는 우유가 가장 많으며 냉동식품, 어묵, 요구르트가 그 뒤를 따르고 있다.
- 참고문헌
-
http://emart.shinsegae.com/
http://www.naver.com
http://company.lottemart.com/
http://www.homeplus.co.kr
FOOD WORLD PB(Private Brand) 상품 시장 현황FOOD WORLD
경향신문 2009년 5월 19일자
아시아투데이경제 2009년 7월 17일자
대형할인점 PB상품 현황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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