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화장품 시장 현황과 한국 기업의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국의 경제 상황과 화장품 산업의 구조 변화

2. 한국 기업의 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현황

3. 한국 화장품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 고급화 이미지 : 서비스 차별화와 고급화(아모레, 라네즈)

(2) 젊은 층을 공략한 중저가 상품

(3) 현지 문화에 맞는 전략

4. 전망

본문내용

2. 한국 기업의 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현황

현재 한국은 중국의 동북 3성(헤이룽장성(黑龍江省), 지린성(吉林省), 랴오닝성(遼寧省))에서는 한국산 화장품이 상당히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 2006년 한류 열풍을 타고 화장품 수출이 급증했다.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중국이 6273만 달러이다. 대만․홍콩 등의 중화권으로의 화장품 수출 또한 증가 추세에 있다.
[한류타고 화장품 수출 급증…작년 36%늘어 2억2천만弗]
한국경제 2006. 02. 22. 이방실 기자
'한류' 열풍과 국내 브랜드숍 업체들의 적극적인 해외 시장 진출에 힘입어 지난해 대만 홍콩 등 중화권으로의 화장품 수출이 급격히 늘었다. 22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향수와 목욕용품을 제외한 기초·색조 화장품 수출액은 총 2억2219만달러로 전년(1억6390만달러) 대비 35.6% 늘었다. 주요 수출 대상국으로는 중국이 6273만달러로 전년 실적(4312만달러) 대비 32.8% 증가했다. 이어 대만으로의 수출액이 3035만달러에 달해 두 번째로 많았는데 전년도(1179만달러)에 비해 무려 157.4%나 불어났다. 대 홍콩 수출액도 69.6% 늘어난 2542만달러에 달했다. 일본으로 수출한 금액도 2979만달러로 전년 대비 32.8% 늘었으며 싱가포르 수출액 역시 전년보다 73.8% 증가한 763만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한류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있는 미국은 수출이 2610만달러로 2004년(3119만달러)에 비해 오히려 16.3% 줄었다. 이처럼 중화권 및 동남아시아로의 수출이 급증한 것은 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는 데다 지난해 국내 브랜드숍 업체들의 해외 시장 진출이 쇄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대만의 경우 더페이스샵코리아가 작년 한 해 동안 40여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열었다. 현재 대만에 나가있는 국내 브랜드숍 매장은 '더페이스샵'(44개)과 '미샤'(31개) '스킨푸드'(16곳) 등 세 곳에서만 90개가 넘는다. 홍콩엔 더페이스샵과 미샤가 각각 8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한편 수입 화장품 가운데선 일본 바람이 거셌다. 지난해 전체 수입 실적은 4억1839만달러로 2004년의 3억7835만달러에 비해 10.6% 증가했다. 원산지별로는 프랑스가 1억1779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미국(1억589만달러) 일본(9626만달러) 순이었다. 하지만 전년 대비 증가율은 일본이 30.6%로 두드러졌으며 프랑스와 미국은 각각 9.3%와 6.1%에 그쳤다.

3. 한국 화장품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 고급화 이미지 : 서비스 차별화와 고급화(아모레, 라네즈)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은 서비스 차별화와 고급화 전략을 통해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향수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프랑스에서도 ‘롤리타 렘피카’를 출시해 4위를 지키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아모레퍼시픽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우 전지현을 모델로 한 ‘라네즈’로 공략하고 있다. 라네즈는 시장진출 초기부터 백화점 경로만을 집중 공략한 결과 중국 상하이의 1급 백화점인 팍슨(百盛), 태평양(太平洋) 등은 물론 주요 37개 도시 118개 백화점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에서 라네즈는 한국에서보다 30%, 많게는 50% 비싼 가격에 팔린다. 국내의 중저가 브랜드가 중국에서는 고급 화장품의 대명사가 되고 있는 예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바라던 자료입니다.
  • 10041***
    (2011.05.16 23:02:5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2010년에 등록했는데, 첨부기사들은 2006,2007이다. 첨부기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있다.ㅈㅈ
  • pinkpig***
    (2010.04.06 10:52:50)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시장은 대다수의 거대 외국기업이 점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상황이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스포츠 브랜드업계에서는 불황기를 극복하기 위해 공격적인 사업계획들을 수립하여 기존의 소비자 유지와 새로운 소비자를 확대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 스포츠 브랜드 시장은 외국기업(나이키, 아디다스)에 밀려 국내 기업의 스포츠 브랜드는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스포츠 브랜드라는 것

  • 성공한 마케팅과 실패한 마케팅
  • 한국시장진출에 대한 참패 (국내기업의 시장방어)거대한 자금력과 마케팅경험으로 시장공략 실시!!!시장배경전략성과다국적기업으로서 막대한 자금력과 뛰어난 기술그리고 마케팅 전략으로 한국 공략경제성장으로 인해 넓어진 시장과 그로 인해미용제품 수요의 증가 및 토종기업의 기술 미흡소비자들의 구매필요성을 어필하지 못함.소극적 투자와 국내 토종기업의 방어로 인해 시장진입의 어려움 발생BUT중성비누라는 순한 이미지를 가지고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중국은 구매시장6)중국은 브랜드 이미지의 시장7)중국 구매자 소비 성향8)한국 상품의 인지도9)상담 관행4.인구, 통계적 환경1)지리적 환경의 중요성2)중국의 경제권5.중국 시장의 관업 환경 분석1)유통산업 분석2)신 유통 업체의 성장6.자사의 관점에서 본 기회와 위협1)기회로 다가온 중국 시장2)자사의 유의사항7.경쟁사 분석1)신 유통업체2)다국적 기업-까르푸월마트8.경쟁사의 강점과 약점9.자사분석1)Dream Mart의 중국 진출 방안2)Dream Mart의

  • 중국사회경제가 우리나라 기업들의 중국진출에 미치는 영향 그에 따른 전략
  • 중국사회경제가우리나라 기업들의중국진출에 미치는 영향그에 따른 전략서 론1. 중국 경제의 급부상2.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 현황3. 중국은 위기인가 기회인가본 론1. 중국 진출 전 전략 구상1) 비전2) 내부평가3) 외부평가2. 중국 진출 후 전략 구상1) 현지화의 중요성2) 현지화 전략의 유형3) 다국적 기업의 중국 투자 전략4) 한국 기업의 중국 투자 전략3. 중국 진출 전략결 론Ⅰ. 서 론1-1. 중국 경제의 급부상중국은 우리 모두가 알다시

  • [국제경영] 태평양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분석
  • 론2. 한국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3.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사례(태평양)- (주)태평양의 기업소개 및 연혁4. 중국 시장 분석< 본 론 >5. 태평양의 성공요인6. 태평양의 SWOP 분석- 라네즈의 SWOP 분석7. 태평양의 4P 분석 8. 태평양(롤리타 램피카)의 브랜드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결 론 >9. 중국 진출의 문제점 및 과제10. 향후 전략11. 결론1. 서론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교류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으며, 값싼 노동력시장을 장점으로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