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마케팅과 실패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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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공한 마케팅과
실패한 마케팅
1. P&G와 유니레버의 시장 진출기
1) P&G와 유니레버라는 기업
2) 한국시장진출에 대한 참패(국내기업의 시장방어)
3) 중성비누인 DOVE 비누보다 앞서나왔던 LG생활건강의 단백질비누
2. 마이크로소프트와 한글과컴퓨터
1) 소프트웨어시장의 골리앗 마이크로소프트
2) 이에 맞서는 토종 벤처기업의 자존심 “한 컴”
3) 한컴의 위기와 그리고 회생
3. E-MART VS WAL-MART
1)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의 큰손이 된 WAL-MART
2) 백화점과 소매상들의 세상에 출사표를 던진 E-MART
3) 자신있게 한국시장에 진출한 WAL-MART의 보기좋은 실패
4) 중국시장에서 성공한 E-MART
3. 결 론
1) 올바른 마케팅 전략과 부적절한 마케팅 전략
4. 참고자료
목차.
정직성(Integrity)
승리에 대한 열정
(Passion for winning)
신뢰(Trust)
주인의식
(Ownership)
리더십(Leadership)
◆ P&G의 경영이념
P&G는 지금과 다음 세대를 위하여 전세계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최상의 품질과 가치를 지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1. The Procter & Gamble
/Unilever
◆ 초라한 시작
1837년 영국의 양초 제조업자였던 윌리엄 프록터와 아일랜드의 비누 제조업자였던 제임스갬블이 신시내티에서 서로의 업체를 통합함으로써 탄생하였다.
◆ P&G의 눈부신 성장과 그 배경
남북전쟁동안 북군에 비누와 양초를 공급하였고 전후에는 일반인들에게 판매하였다. 초기 제품으로는 아이보리비누, 크리스토쇼트닝, 최초의 합성세제인 타이드,최초의 액체 합성세제인 조이 등이 있다. 그 후 치약·커피·홍차·빵가루 등 도 생산하였다.
◆ 현재 P&G의 세계시장 진출상태 및 기업현황
사업 분야 및 생산 제품 : 미용 및 화장품류, 종이제품류, 주방 및 세제류, 건강 및 의약품류,
식음료품 등 생활용품 300 종
EX) Pantene, Gillette, Whisper, Olay, Head&Shoulders, Wella, Ivory, Oral-B, Pringles
현지 법인 : 80 여개국
총 매출 : 미화 835억 달러 / 2007~2008 회계연도
순수익 : 미화 120억 달러 / 2007~2008 회계연도
종업원 : 약 135,000
◆ Unilever의 시작
1929년 비누 판매에서 세계시장의 지배권을 가지고 있던 영국의 레버브러더스와 유럽의
마가린 시장을 지배하고 있던 네덜란드의 마가린유니에가 합동으로 설립하였다.
◆ Unilever의 성장
시장 및 사업분야의 확대를 계속하여 현재 산하에 유닐레버 그룹이라고 총칭되는 500개 이상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70여 개국에서 마가린·식용유지·비누, 기타 합성세제·식품·동물사료·화학제품, 홍차, 아이스크림 등 400여 개 주력브랜드로 광범위한 사업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Unilever의 기업현황
88개 국가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전세계에 24만 6000명의 종업원이 있다.
한국시장에는 1985년 진출하였고 1993년 유니레버코리아(주)를 설립하였다.
2000년 현재 전세계 150여 개국에서 생활용품 및 식품을 판매하여 476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자산은 1999년 현재 279억 4000만 달러이다.
대표제품으로는 도브, 폰즈, 바세린, 레세나 등의 생활용품과, 립톤, 베르톨리, 스키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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