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산 제품 리콜 사태의 추이 및 대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중국산 제품 리콜사태의 추이
3. 리콜 사태의 여파 및 중국의 대응
4. 리콜사태의 원인 및 시사점
1) 미국과 중국 간 무역마찰
2) 중국산 제품 자체의 문제점
3) 기타
5. 우리나라의 대응방향
- 본문내용
-
3. 리콜 사태의 여파 및 중국의 대응
미국인 78%, "메이드인차이나 못 믿겠다"
2007-09-20 17:02
중국산 장난감 납 성분 검출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안전성이 세계적인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인 78%가 중국 제품에 대한 안전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로이터통신과 미 여론조사기관인 조그비사가 최근 미국인 1011명을 대상으로 전화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와 같은 결론이 나왔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시민 35%는 제품의 안전성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었으며 이들 중 23%는 "중국 제품을 절대로 구입하지 않겠다"는 완강한 입장을 밝혔다. 또 중국 제품의 안전성에 대해 어느 정도 우려하고 있다고 답한 미국인도 43%에 달해 시민 8명 중 1명꼴로 중국 제품을 믿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조사 결과는 장난감, 유아용 턱받이 등 중국 제품에 잇따라 납 성분이 검출되면서 안전성 문제가 불거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차이나프리'가 붙지 않으면 눈길조차 주지 않는 소비자들도 생겨나 애꿎은 상인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조그비사는 "특정 상품에 대한 인식이 일단 나빠지면 이것을 다시 돌이키는 데 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고 조언하면서도 "조사 결과 미국 소비자 중 36%는 지속적으로 중국 제품을 구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미국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애슐랜드대학 화공과 제프리 웨이던(Jeffrey Weiden) 교수가 오랫동안 중국 제품의 화학원소가 유발하는 안전 문제를 연구한 결과, 중국 제품에 심각한 안전 문제가 발견된 것으로 드러났다. 미국에서 소비되고 있는 중국 상품을 검토해 본 결과 납이 포함된 페인트로 칠해진 제품 혹은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화학원소가 안전에 큰 위협을 가져다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는 "이런 몇몇 저질 제품들은 미국 소비자들에게 중국 제품은 안전하지 못하다는 공포 심리를 조성하고 있다"며 "이윤에만 급급해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은 일부 수입상들에게도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중국산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장난감, 치약, 타이어 등에서 전체 중국산으로 확산, 미국인들의 대 중국 불신이 심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
유럽 완구 `非중국산'강조 마케팅
연합뉴스 2007-09-19 16:02
EU, 중국산 안전기준 완화 없던 일로
최근 중국산 완구의 유해성 논란이 확산되자 유럽 완구업체들이 `비(非)중국산'을 강조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다채로운 해적 시리즈와 소방관, 농장의 동물 등을 제조해 판매해 온 독일의 완구 제조사 플레이모빌도 이런 기업들 가운데 하나이다. 이 회사는 최근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 `메이드인 유럽', 즉 중국산이 아닌 유럽에서 제조한 제품임을 강조하는 새로운 전략 하나를 추가했다. 덴마크의 유명 블록 제조업체 레고도 똑같은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은 19일 유럽 유명 완구업체들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며 이는 마텔 등 미국 완구업체들이 중국산 완구를 판매해 리콜 처분을 받게 되면서 이들과의 확실한 차별화 전략을 펴기 위함이라고 보도했다. 이처럼 중국산 완구의 안전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부각된 가운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EU의 공산품 안전 규정이 제조사와 규제 당국에 적합한 지를 재검토하고 나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