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현대카드의 마케팅과 향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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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 분석
6. 향후 방안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현대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회사로서 Work-out 상태에 있던 (구)다이너스카드를 현대 캐피탈이 2001년에 인수해 카드업계에 진출한 후발회사이다. 현대카드사는 세계 초일류 금융회사로의 도약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또한 고객우선, 신용우선, 편의우선, 신속처리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을 이루는 것을 경영이념으로 삼으며, 우수한 리스크 및 마케팅 역량과 높은 브랜드 가치를 핵심 가치로 하고 있다.
2001년 10월 현대캐피탈의 다이너스클럽(주)의 경영권 인수로 현대카드(주)가 설립되었다. 같은 해 11월에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로 편입되어 그룹 내의 금융서비스사로서 자동차관련 종합서비스 및 금융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새롭게 출발하였다. 이에 따라 기존에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던 다이너스카드 외에 범용시장을 겨냥한 VISA카드와 MASTER카드를 발급하게 되었다. 그 후 2002년 1월 현대 [M] 카드/기아노블레스 카드를 출시하였는데 이는 신차구매혜택 등 자동차관련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출시 후 단 기간 만에 자동차관련 대표 신용카드로 성장하였다. 2002년 5월 포인트제도인 SAVE Point를 시행하였고, 2002년 9월 여성고객을 표적으로 한 여우카드를 출시하였고, 2003년 2월 Gift 카드를 출시하였다.
2003년 5월 현대 [M]/기아노블레스 카드는 `현대카드 M`으로 재탄생하였다. 현대카드 M은 고객이 다양한 상품을 구입한 결과 누적되는 포인트를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소위 M포인트 스와핑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고, 카드제작 재료로 투명플레이트를 도입하였다. 2003년 8월에 현대카드 M의 보조 브랜드카드인 ‘mini M`을 출시하였다. 2004년 1월에는 현대카드 CI(corporation identity)를 선포하였고, 같은 해 2월에 현대카드 C를 출시하고, 2004년 3월 이후 현대카드 T, 현대카드 K, 현대카드 A, 현대카드 U, 현대카드 S를 잇달아 출시함으로써,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고, 라이프스타일을 상징하는 알파벳별로 카드상품을 차별화하여 제공하는 소위 알파벳마케팅을 시행해오고 있다. 2005년 2월에는 VIP마케팅 일환으로 the Black카드 및 현대카드W 플래티늄을 출시하였으며, 2006년에는 the Purple 카드를 출시하였다.
2005년부터 3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NCSI) 신용카드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하였으며, 2007년에는 능률협회컨설팅이 선정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서 신용카드 부문 1위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참고문헌
www.hyundaicard.com
privia.hyundaicard.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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