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현대카드의 전략 분석 및 평가와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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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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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카드 소개
(1) 개요
(2) 연혁
(3) 비전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현대카드 전략 분석
(1) 상품개발 전략
(2) 커뮤니케이션 전략
(3) 디자인경영
(4) 차별화된 마케팅
5. 현대카드 전략 평가
6. 향후 발전 방향
(1) 고객가치 경영
(2) 서비스 전략
(3) 사회공헌 활동
7.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현대카드는 2001년 10월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다이너스클럽코리아를 인수하여, 현대카드㈜로 사명하였다. 현대카드는 2003년 5월 ‘현대카드M’ 을 출시하며 포인트 선 지급 서비스인 ‘세이브 포인트 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2004년 1월 ‘현대카드C’를 시작으로 9월 ‘현대카드S’, 2007년 4월 ‘현대카드V’를 출시하는 등 알파벳 카드 시리즈를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디자인경영의 대표 사례라고 볼 수 있는 알파벳 카드, 블랙카드 그리고 퍼플 카드 등의 여러 카드를 선보이는 현대카드는 신용카드시장에서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그들만의 경영전략으로 4년 여 만에 국내 카드업계 최초로 유효회원 수 500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또한 시장점유율도 2002년 1.8%에서 2006년에는 13.2%까지 끌어올리는 놀라울 만한 성과를 기록하였다.
그리고 2007년에는 능률협회 컨설팅 선정 2007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신용카드 부문 1위로 선정되는 등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보여주었다. 슬럼프에 빠진 카드 시장 내 상황과 후발 주자라는 악조건 속에서 뒤늦은 출발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카드는 현재 ‘500만 회원 유치’와 ‘카드 업계 내 수익 창출률 2위’라는 명성을 창조해냈다.
- 참고문헌
-
www.hyundaicard.com
blog.hyundaicardcapital.com
www.seri.org
www.moneytoday.co.kr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변화와 혁신 - 김성수,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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