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서비스 사이언스(SS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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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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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사이언스 출현배경 & 정의
서비스 사이언스의 분석방법론
세계의 서비스 사이언스 동향
미래의 서비스 사이언스
- 본문내용
-
Ⅱ-1. 분석방법론의 이해
분석방법론은 연구진행 단계
Almaden 연구소를 중심으로 기초 연구 결과를 발표
대학에서 서비스 사이언스 과정을 개설할 수 있도록 지원
(국내 최초로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개설)
구체적인 방법론이나 사례에 대한 자료가 미비함
☞ 서비스 사이언스에 대한 개념은 존재 but 방법론이나 사례연구는 ~ing
Service + Science
서비스 :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개념
사이언스 : 과학적 접근방법론, 서비스의 생산성·품질을 향상시키는 요인
과학적 접근방법론
- 객관성, 보편성, 타당성 그리고 이런 속성들로 반복성이 보장되어야 함
☞ 서비스 사이언스 : 서비스 시스템의 관련된 요소에 과학적 접근방법을
도입해 서비스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
사이언스의 접근방법론(수단)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의한 생산성 향상
서비스 시스템에 내재하고 있는 프로세스 향상 or 혁신
기존의 서비스 시스템의 범위를 확대 or 변형
☞ 위의 세 가지를 활용, 기존의 서비스의 생산성·품질을 향상시키는 것
서비스 사이언스 분석방법론
정의 : 위의 세 가지 수단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것인지를
찾아내는 필수적 과정
분석방법론의 구체적인 모습은 학계 & 업계에서 통일된 모습이 없음
분석방법론의 필요성
- 표준화에 대한 시기 예측, 인식의 중요성&적용사례, 국내(~ing)
제품 지배 논리(Product-Dominant Logic)
제품을 만드는 것이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적인 활동
서비스는 그 외, 기타, 나머지와 같은 비생산적인 활동
기업들의 주요 관심사는 제품 생산의 효율성↑
- 제품 자체가 고객들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한다고 생각함
☞ 서비스 :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활동이 아닌 다양한 보조적인 활동
서비스 지배 논리(Service-Dominant Logic)
제품의 사용에 의하여 가치가 창출
기업은 가치 명제 제공자, 제품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달 수단
고객은 공동창출자, 고객 참여의 극대화가 경쟁우위의 중요한 요소
- 상품의 서비스화, 서비스의 상품화
☞ 서비스 : 소비자가 궁극적인 목적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달성하였는가에
따라서 결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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