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서비스 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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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제 1장 서 론
제 2장 본 론
1. 서비스사이언스 도입의 필요성
제 1절. 서비스에 대한 접근
제 2절. 서비스의 변화
제 3절. 서비스사이언스의 정의
2. 서비스사이언스 이해를 위한 개념
제 1절. 서비스 지배 논리 (Service-Dominant Logic)
제 2절. 서비스 시스템
제 3절. 서비스 경험과 서비스 네트워크
제 4절. 가치 구성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크
3. co-Value Creation Model
제 1절. co-Vac Model(co-Value Creation Model)의 탄생 배경
제 2절. co-VaC Model의 접근 방법; Service Life Cycle적 측면에서
제 3절. co-VaC Model
제 4절. co-VaC Model의 적용 사례
4. 서비스 사이언스 적용 사례
제 1절. 서비스품질과 서비스사이언스
제 2절. 서비스혁신과 서비스사이언스
제 3절. 서비스가격과 서비스사이언스
제 4절. 서비스효과분석과 서비스사이언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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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장 본 론
1. 서비스사이언스 도입의 필요성
제 1절. 서비스에 대한 접근
1) 기존의 서비스 접근에 대한 문제점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이 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커지고 있으나,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은 [그림 1-1]에서 보듯이 제조업과 비교할 때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또한 소비자가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반응이 적지 않다.
[그림 1-1]
이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검증된 바 없지만, 제조업에 집중된 관리방식으로 상대적으로 서비스 개선이 소외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특히 서비스산업에서의 생산성 향상의 주안점은 서비스 혁신이라기보다 소비자의 요구에 연관된 부분에만 국지적으로 이루어졌고, 과학적 연구보다는 감에 의한 비체계적인 연구에 의존한 것이 문제되고 있다.
2) 서비스에 대한 변화 요구
IT산업의 발전은 고객욕구를 다양화시켰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고객에게 대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산업의 경계를 넘어서 유기적으로 연계된 ‘intension value network’를 구성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조합한 패키지 형태의 상품을 개발하는 등 서비스의 자체의 변화가 요구되었다. 이는 제품에 부가적인 서비스가 아닌, 서비스 위주의 산업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 2절. 서비스의 변화
1) 제품의 서비스화, 서비스의 제품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업들의 개별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 제품의 서비스화와 서비스의 제품화이다.
제품의 서비스화(Servicize Products)는 의료나 교육, 관광 등과 같은 전통적 서비스의 발달과 함께 제조 기업들이 서비스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과거의 제조업은 고객에게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데 만족하였으나, 지금은 많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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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정보사회진흥원, IT를 통한 서비스 산업 경쟁력 제고 사례 분석, 2006. 12월
․ 서강대학교 경영대학_남기찬, 김용진 교수님, 서비스사이언스 관점에서 본 IT산업의 발전 과제
․ 서강대학교 경영대학_남기찬 교수님, 2007년 국내 기업의 서비스사이언스 기업현황과 서비스사이언스 추진방법론
․ 신재훈, 서비스사이언스와 IT서비스 산업의 미래
․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서비스 산업의 정보화 현황 및 추진방향, 2008. 9월
․ IBM system journal. VOL 47. NO 1, Alter professor, Service system fundamentals: work system, value chain, and life cycle, 2008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0. NO 1. 남기찬 교수님 외 5명, 서비스사이언스: 이론적 고찰과 분석 프레임워크 개발
․ 서강대학교 경영대학_남기찬 교수님, Co-VaC 방법론에 기반한 서비스 혁신 방법론과 실행방안
․ 아주대학교 전자부품연구원, 신뢰성향상사업의 경제성 평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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