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서비스 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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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 사이언스의 출현 배경
서비스 사이언스의 정의
서비스 사이언스의 적용 방법론
서비스 사이언스의 적용 사례

본문내용
서비스사이언스 (Service Science)


기업의 서비스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론과 경영학, 엔지니어링 기법 등의 지식과 방법론을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의 혁신을 이끌어냄
- 개별적으로 진화되어왔던 각 학문 분야의 연관 활동들을 ‘서비스’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


1) Co-Vac 모델의 이해를 위한 주요 개념


서비스 지배 논리 VS 제품 지배 논리


제품 지배 논리 서비스 지배 논리
경제활동 목적 생산과 판매 공동 가치 생성
주요 교환단위 제품 또는 산출물, 서비스 Servicing and Experiencing
활용 자원 천연자원 또는 물리적 유형 자원 지식, 스킬 등의 비유형적 자원
고객의 역활 제품의 구매자 또는 소비자 공동 생산자


서비스 시스템


사람, 기술, 다른 내적 및 외적 서비스 시스템들 그리고 공유된 정보가
공동 가치를 생성하도록 하는 복합 시스템
서비스 경험과 서비스 네트워크
시스템은 다양한 개별요인들이 모여서 상호간에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 형태를 기반으로 구성
서비스란 고객이 네트워크 기반 하에서 그가 처한 상황에 따라서 경험(experience)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만족도 결정


2) Co-Vac 모델의 접근 방법 : Service Life Cycle의 개념


Service Life Cycle의 개념
통상적으로 초기 단계, 개발 단계, 구현 단계, 운영/유지 단계로 구분
주요활동을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4단계 라이프 사이클을 재현
운영/유지 단계가 서비스 단계 중 중요한 하나로 포함
-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시작점으로 볼 때, 시작 단계로 볼 수 있음
측정/향상을 별도 단계로 분류 현실적 중요성을 부각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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