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삼품] ABCP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ABCP의 정의 및 발행절차

3. 국내 ABCP 발행역사

4. ABCP의 장점

5. ABCP의 구조

6. ABCP 프로그램의 유형

7. ABCP 발행현황

8. 마치면서 : 활용은 좋지만 위험을 인식해야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4. ABCP의 장점
첫째, 기초자산의 만기가 장기인 경우에도 단기성 부채인 ABCP의 지속적인 차환발행을 통하여 자산유동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ABCP를 통하여 자산의 만기구조에 의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는 만기구조의 조정을 통해 금리차액 등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만기가 돌아온 고금리 ABS 채권을 상환하는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저금리인 ABCP를 단기간 여러 번 발행하여 고금리인 장기 ABS 채권의 이자를 갚아 금리차 만큼 새로운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둘째, ABCP 프로그램은 발행구조의 유연성이 높다. ABCP는 차환발행하면서 기초자산의 현금흐름에 따라 ABCP의 발행규모와 발행 시기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로써 유동화자산의 형태나 규모를 용이하게 변경가능하다.
셋째, conduit형 ABCP 프로그램의 경우 추가적으로 매입하는 자산에 대해 추가로 시리즈를 설정하여 복수의 ABCP를 발행할 수 있다. 따라서 conduit형 ABCP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1회성에 그치는 유동화 구조에 비해 비용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넷째, CP의 경우 익명으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며 부외자산(off-balance)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5. ABCP의 구조
기본적으로 ABCP의 구조는 ABS와 유사하다. 그러나 기초자산으로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기초자산을 계속 매입하면서 만기가 도래한 기업어음은 차환발행을 통해 상환한다는 점에서 일반 ABS와 다르다. 이런 ABCP는 기본적으로 자산유동화법에 의한 ABCP와 상법상에 의해 설립되는 conduit형 ABCP로 구분해 볼 수 있다.
○ 자산유동화 법에 근거한 ABCP : 1~6개월 이내에 순차적으로 ABCP를 발행하여 해당 ABS를 조기상환하는 구조이다. 이 경우 대항요건의 확보, 피담보 채권의 확정, 저당권 취득 등과 관련하여 특례조항을 적용 받기에 구조적으로 안정성이 있
참고문헌
하루야마 쇼카, {서브 프라임}, 경기:이콘출판(주), 2008.
김범석, [ABCP 시장의 현황과 정책과제], {시사금융}. 22권 9호. 서울:시사금융사, 2006.
김경무, [ABCP 프로그램과 스왑(Swap)을 활용한 위험관리 전략], {기업평가}. 제15권 1호. 서울:한국기업평가주식회사, 2002.
한국은행, {우리나라의 금융시장}. 서울:한국은행, 2006.
이은정, [ABCP 발행현황 분석], http://www.nicerati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중국의 투자환경의 변화
  • 금융지원. 국가 산업정책의 에너지절약, 수자원절약, 토지절약, 원자재절약, 자원종합이용 등 항목에 부합되면 금융기관은 대출 등 신용대출에 우선권을 주며 적극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참고자료위안화 절상되면 중국경제 구조변화 가속/LG경제연구원중국 위안화 절상 가능성에 대한 판단 대응전략/토러스증권중국 기업소득세법 제정과 의의/한상국 -중국 기업소득세법 검색중국의 증치세(부가가치세)/KOTRA 2009년 증치세 소비형 전환

  • 스타벅스의 글로벌전략,스타벅스한국진출전략,스타벅스마케팅전략,커피시장,커피시장마케팅전략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10&docId=34215265&qb=7Iqk7YOA67KF7IqkIOydvOuzuOynhOy2nOyghOuetQ&enc=utf8§ion=kin&rank=4&searchsort=0&spq=0&pid=gLPnFdoi5T8ssvRlcthsss072406&sid=TNeO0gGI10wAAHIxEkA- http://blog.naver.com/codi1215?Redirect=Log&logNo=140031891089레포트월드스타벅스 코리아 마케팅 팀 자료 참고한경 비즈니스 2001년 1월 15일호 참조한국경제신문 1999년 11월 8일 자 참조‘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 신화’한국경제신문 2000년 12월 5일자 참조

  •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연구
  • 레포트가 논문처럼 책자로 만든다는 교수님의 아이디어는 정말 믿기 어려웠는데 이렇게 끝마치니 시원섭섭합니다. 그동안 수고하셨습니다.작년, 영상의 이해 교양 시간에 이제영 교수님을 처음 뵜는데 전공시간에 다시 뵙게되서 너무 반가웠습니다. 근데 교수님은 절 기억 못 해 주셔서 조금 서운했습니다.근데 이번 학기 땐 가까이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논문을 만들 기회가 있어서 교수님 기억 속에 이번엔 남을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학 학기

  • 월마트의 한국시장실패사례
  • 금융 이후 차입경영이 어려워지면서 보유자산의 매각, 재무구조의 개선 등을 통한 유동성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간 전략적 제휴 및 M&A가 활기를 띨 것이며, 대부분의 기업들이 외자유치를 통한 재무개선을 꾀하고 있어 향후에는 외국기업들의 진출이 더욱 가속될 전망이다.특히 월마트로서는 조기 시장선점을 위한 다점포화 구축에 적극적일 것이며, 신규출점은 물론 기업인수를 통한 점포확장에 주력할 것이다.

  • [금융기업분석]조흥은행의 금융마케팅 전략분석
  • 마케팅활동의 사례연구(금융마케팅사례)금융기업의 금융마케팅 전략(조흥은행)I. 서 론은행을 비롯한 금융기업에 있어 개인고객이든 법인고객이든 간에 고객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은 복잡한 심리적 변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금융삼품 구매심리의 변화과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의 금융욕구(need)가 무엇이고, 그러한 욕구가 왜 생겨나며 어떻게 하면 금융고객들의 욕구를가장 잘 만족시킬 수 있는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