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이해] 현대카드 분석 및 전략(업계 1위 신한카드를 따라잡기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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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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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 신한과 현대
재무분석
SWOT분석 – 신한과 현대
STP
7P mix
전략 제시
- 본문내용
-
현대카드 기업소개
경영이념
▶ 전략경영, 스피드경영, 혁신경영, 변화경영
※ 브랜드 전략
지속적인 성장과 독특한 금융영역 구축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강화
고객의 필요에 따른 독창적 상품라인 구축
안정적인 자산관리와 국내에서 최고 수준의 리스크 관리체계를 구축
Strength Weakness
1. 현재 1위의 시장점유율
2. 합병을 통한 기업인지도 상승
3. 신한지주 내 신한은행ㆍ증권과 연계된 사업 가능 (25%의 시장점유율)
4. 신한 Nano카드의 돌풍 1. 통합 후 LG카드와의 갈등
2. 해외 시장 개척 방안 미비
3. 물량공세를 넘어선 질적 차별화 문제
Opportunity Threat
1. 정부의 신용카드 사용촉진 정책
(신용카드 영수증 복권제)
2. 상거래에 있어서 지급 결제 수단으로써의 신용카드 사용 확대
3. 여성의 신용카드 사용액 증가
4. 인프라 환경의 구축에 따른 잠재시장 증가의 가능성 1. 자본 시장 통합법의 실시에 따른 경쟁
2. 지속적인 불황과 소비심리 위축
3. 경쟁사(현대카드, 우리카드 등)의 급성장
4. 라응찬 (전)신한지주 회장, 태광 실업 박연차 회장과 50억원 거래 혐의로 신한금융그룹 이미지실추
5. 신규 사업자의 진입으로 인한 경쟁 격화
6. 신용불량자의 급증에 따른 신용카드에 대한 부정적 시각
1. Segmentation & Targeting
- 연령 : 2~30대 사회 초년생을 타겟으로 설정, 다양한 할인 혜택을 통한 차별화
- 소득 : 고소득층과 달리 중, 저소득층에 대한 차별화가 미비하기에, 이들을 타겟으로 하여 보다 실용적인 서비스를 제공
- Life Style : 여행, 쇼핑, 외식, 예술 등 사람들의 선호도에 따라 구분하여 타겟으로 설정, 저가의 카드로 고급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전략 진행
- 추구하는 편익 : 카드를 통한 할부나 할인, 기타 정보 제공과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 등 사용자의 욕구를 몇 가지로 구분하여 각각에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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