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ia 개인의 자아 정체감 확립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Marcia 개인의 자아 정체감 확립 이론
목차
1. Marcia와 Erikson
2. Marcia의 자아 정체감 확립 이론
3. 교육적 적용
4. 정리 및 평가
본문내용
. Marcia와 Erikson

Erickson의 ‘정체감 대 역할 혼미’단계에 대한 James Marcia의 확장

Erickson의 이론은 청년기 정체감 형성의 근간이 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를 제공함으로써 학자들이 자신의 연구결과와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해 주어 현재 대부분의 정체감 연구의 시발점이 되었다. 그러나 이를 설명하고 타당화 하고자 했던 경험적 연구를 Erickson 자신은 결코 승인하지 않았고, Erickson의 이론에 대한 비판의 주요한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Erickson에 대한 비판은 정체감 형성 연구자들에 의해 수많은 방향에서 확장해 나가고 있다. Erickson의 이론을 운용할 수 있게 하고 정체감 형성을 판단하기 위한 구체적 ‘정체감 상태 면접법(Identity Status Interview)‘을 개발하기 위한 초기 노력은 James Marcia로부터 시작된다. 정체감 형성 이론에 대한 Marcia의 선구자적인 방법론적, 경험적 기여는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특히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라는 청년기의 이론적 구성개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Marcia는 정체감 문제를 탐색중인 젊은이들에게서 작용하는 다양한 유형과 공통적인 쟁점들을 확인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Marcia의 개념화는 다른 연구자들로 하여금 정체감 상태를 연구하도록 자극해 왔다. 부분적으로 이러한 연구자들은 Marcia의 면접평가기법에 의존해 왔고, 또한 정체감 상태 연구를 위한 새로운 이론적 구성개념 뿐 아니라 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들을 개발해 왔다. 정체감 상태에 관한 Marcia의 개념화는 높은 구성 타당도와 유용성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Erickson의 이론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면,

첫째, 이론이 모호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기가 어렵다. 그 결과 주도성이나 통합 감을 어떻게 측정해야 하고 심리사회적인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뚜렷한 지침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이론의 대부분이 Erickson 자신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해석에 근거하고 있을 뿐 엄밀한 실험을 통해서 검중되지 못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과 자아정체감(자아개념, 자존감, Marcia, 자아정체감발달)
  • 청소년기 심리사회적 발달과 자아정체감1. 자아개념과 자존감2. 자아정체감3. 자아정체감의 형성4. Marcia의 자아정체감 네 범주5. 자아정체감 발달에 있어서의 성별의 차이6. 자아정체감의 문화*참고문헌1. 자아개념과 자존감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친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이다. 자아개념의 발달은 자신은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라고 인식하는 데

  • 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바탕으로 분류
  • 정체감에 관하여 고민하거나 생각을 해본 적도 없이 오로지 공부 잘한다는 부모의 칭찬 속에서 열심히 공부하다가 고종사촌 형의 CPA 합격하는 것을 본 아버지의 권유로 자신도 장차 공인회계사가 되겠다고 결정해버렸다. 이는 Marcia의 이론으로 정체감 유형분석으로 분석해보면 스스로 충분한 자아정체감의 탐색 없이 외부(아버지)에서 자기에게 기대하는 역할이나 기대대로 지나치게 빨리 정체성 결정을 내린 상태로 볼 수 있다. 이런 상태는 Marcia의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 청소년 자아정체감의 상태, 자아체감 형성의 영향요인
  • 자아정체감의 발달I. 자아정체감의 개념정체감(identity)이란 능력, 신념, 추진력 및 개인적 경력이 내면적으로 자기구성화된 역동적인 체제이다(Marcia, 1980). 자아정체감은 시간이 흐르거나 상황이 바뀌어도 여전히 본질적으로 불변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으로서, 역할, 목표, 가치 및 이념에 있어서 자기가 지니고 있는 고유성에 대한 지각과 이에 부합되는 자기 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노력을 의미한다.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

  • 마르샤(Marcia, 마르시아)의 정체성 이론(자아정체감) - 청소년의 정체성 유형, 정체성 유형별 특징,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 자아정체감 범주와 30대 중반인 시기의 자아정체감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12년간이란 장시간의 경과에도 불구하고 대학 시기에 지녔던 자아정체감 수준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Josselson의 연구가 시사하듯 자아정체감 형성의 결정적 시기는 청년기이며, 그 시기에 발달했던 정체감 수준을 대체로 성인기에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청년기에 정체감을 완전히 다 확립하지 못하였지만 성인기에 와서 성취한 사례를

  •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4가지 상태에 용어 및 설명에 대해 자세히 작성하시오
  • 정체감 성취를 위해서는 정체감 유예 상태가 꼭 필요한 단계라고 주장하였고, 유예 상태를 거치지 않은 사람은 정체감을 성취한 것 같지만, 외적 충격이 오면 쉽게 정체감 혼란에 빠진다고 보았다. 정체성 지위는 개인의 정체성 형성 과정뿐만 아니라 정체성 형성 수준의 개인차를 함께 진단하고자 하는 개념이다.참고문헌김성기 외 역(2013), 미디어의 이해, 민음사김청송(2009), 청소년심리학의 이론과 쟁점, 학지사허혜경 외(2003), 청년발달심리학,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