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샤(Marcia, 마르시아)의 정체성 이론(자아정체감) - 청소년의 정체성 유형, 정체성 유형별 특징,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마르샤(Marcia, 마르시아)의 정체성 이론(자아정체감)

I. 청소년의 정체성 유형
1. 정체성 혼미
2. 정체성 조기 성숙
3. 정체성 유예
4. 정체성 성취

II. 정체성 유형별 특징
1. 정체성 혼미(혼돈)의 특징
2. 정체성 조기성숙의 특징
3. 정체성 유예의 특징
4. 정체성 성취의 특징

III. Josselson의 연구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르샤(Marcia, 마르시아)의 정체성 이론(자아정체감)

I. 청소년의 정체성 유형

Marcia는 Erikson의 이론을 토대로 하여 정체성 연구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그는 Erikson이 자아정체성의 형성기를 직업적 또는 이념적 관여가 발달하는 시기로 본 데 근거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면접법을 통해 직업선택과 이념에 대한 관여(전념)와 위기여부를 조사하여 정체성 성취 지위(identity outcome)를 4가지로 분류하였다.
여기서 위기(crisis)란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과 같은 개인적 정체성의 측면들에 도달함에 있어 의문을 제기하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시기를 의미하며, 전념(관여 = 강한 참여, commitment)이란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에 있어서 확고한 결정을 하고, 그 활동에 적극적으로 자신을 투자(investment))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르시아(Marcia, 1966)는 자아정체감을 '여러 가지 충동, 능력, 신념 및 개인의 생활사 등의 자체 발생적인 내적․ 역동적 체계로서의 자기구조' 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체감 지위이론(마르샤의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론)
  • 자아정체감 탐색 없이 빨리 결정해버리는 상태를 말한다. 이 지위에 있는 청소년들은 특별한 정체성 위기 없이 자신의 꿈과 비전을 결정하고 그쪽으로 몰입해간다. 이들은 부모나 교사 등의 멘토가 제시한 삶의 과업을 별다른 검토 없이 그대로 수용하여 쉽게 의사결정을 하지만 독립적으로 자신의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다.부모의 사업을 물려받거나 일찍 결혼하여 가정을 꾸려나가는 청소년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유형이다. 그러나

  • 자아정체감 발달단계, 마르샤의 정체성 지위이론
  • 정체감 성취, 조기완료, 지불유예, 정체감 혼미의 네 가지 자아 정체감 범주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마르샤의 정체성 유형1) 정체감 혼미정체감 혼미(identity diffusion)를 계는 청소년은 위기를 경험하지 않았으며 살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조차도 하지 않는다. 이들은 인생에 대한 계획이나 동기 자체가 없으며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형성되지 않았거나, 스스로를 부모에게서 거부당한 것으로 느끼거나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가

  • [청소년지도방법론] 마르샤의 자아정체감 4가지 상태에 용어 및 설명에 대해 자세히 작성하시오
  • 자아정체감의 변화에도 여러 가지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해 준다. 특히 청년기에는 의미 있는 내적 변화가 이루어지며 성인으로서의 과제에 대해 준비해야 하는 시기로서 자아정체감형성이 중요한 발달과제라 볼 수 있다.참고문헌정옥분(2008).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박아청(2003). 정체감 연구의 전망과 과제. 학지사.한세영(2005). 청소년 자아정체감 발달의 최근 국내연구동향과 전망. 생활과학 연구논총.김

  • [발달심리] 청소년기의 발달
  • 자아 형성 등)2. 자아존중감청소년 초기에는 자아존중감이 낮음자아존중감은 청년기 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부모와 또래집단의 따뜻한 격려와 지지가 있을 때 낮은 자아존중감으로부터 회복할 수 있음3. 정체감 이론(Marcia)Marcia는 Erickson이 자아정체감의 형성기를 직업적 또는 이념적 관여가 발달하는 시기로 본 데 근거하여 crisis와 commitment의 유무로 청소년의 정체성을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하였음*위기(crisis): 직업선택, 이념적 신념과 같은

  • 주변에서 지켜본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
  • 청소년을 관찰하여 그 청소년의 정체감에 대하여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바탕으로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Marcia(1980)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마르샤(Marcia, 1966)는 정체감 수준을 성취 지위(identity outcome)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하였으며 정체감 성취를 위해서는 정체감유예 상태가 꼭 필요한 단계라고 주장하였고, 유예 상태를 거치지 않은 사람은 정체감을 성취한 것 같지만, 외적 충격이 오면 쉽게 정체감 혼란에 빠진다고 보았다. 정체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