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성인기 및 노년기 영화를 예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인초기 (17세 - 40세)
1) 성인초기 전환기 (17-22)
2) 성인입문기 (22-28)
3) 30대 전환기 (28-33)
4) 안정기 (33-40)

2. 성인 중기 (40세 - 60세)
5) 중년의 전환기 (40-45)
6) 중년입문기 (45-50)
7) 50대 전환기 (50-55)
8) 중년절정기 (55-60)

3. 성인후기(노년기) (60~65세 이후)
9) 성인후기 전환기 (60-65)
10) 성인후기 (65세 이후)
본문내용
Ⅳ. 성인기 및 노년기
- Levinson의 발달이론단계에 의해 성인초기, 성인중기, 성인후기로 나누어서,
남성과 여성이 어떤 경로를 거쳐 성인기를 살아가는지 살펴보자.

꠆ꠏ 1) 성인초기 전환기 (17-22)
성인초기 ꠉꠏ 2) 성인입문기 (22-28)
ꠉꠏ 3) 30대 전환기 (28-33)
ꠉꠏ 4) 안정기 (33-40)

ꠉꠏ 5) 중년의 전환기 (40-45)
성인중기 ꠉꠏ 6) 중년입문기 (45-50)
ꠉꠏ 7) 50대 전환기 (50-55)
ꠉꠏ 8) 중년절정기 (55-60)

성인후기 ꠉꠏ 9) 성인후기 전환기(60-65)
(노년기) ꠌꠏ10) 성인후기

1. 성인초기 (17세 - 40세)
- 최초의 중요한 선택을 하는 시기이다.
- 성인세계에서 위치를 공고히 하려한다.
- 일, 가족, 우정, 여가 등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아낌없는 투자를 한다.
-> 신체, 생리적 기능과 인지능력이 절정에 달한 시기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시기이다.

1) 성인초기 전환기 (17-22)
- 가족으로부터의 분리가 이루어진다. : 외적분리와 내적분리
-> 개인이 심리적, 경제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해서 주체성을 확립하고 자유로운 대인 관계를 형성하며, 사회, 정치, 문화적인 면에 관심이 심화되는 시기이다.
- 정체감의 지속적인 탐색을 한다.

- Marcia의 “자아정체감의 상태”
* 위기 : 직업 선택이나 가치관 등의 문제로 고민과 갈등을 느끼면서 의문과 방황을 하 고 있는 경우

* 관여 : 직업선택이나 가치 및 이념 등에 대한 방향이나 우선권을 확실하게 설정한 후,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적절한 수단이 되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경우

* 정체감 확산(identity diffusion)
- 위기도 없고 관여도 없는 경우
- 직업선택, 종교, 이념 등에 대한 의문과 갈등을 느끼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생의 방향 이나 목표에 대해 진지하게 탐색해보려는 동기가 없이 여기저기 참여했다가 쉽게 중단 해버리는 유형

예> 영화 “금발이 너무해” - 동영상 자료 “금발~1” 참고
- 동영상 장면 : 허영기 넘치는 엘 우즈와 그녀의 친구들의 모습
- 엘 우즈(리즈 위더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범죄심리학] 인터뷰기술 -최면수사
  • 및 왜곡될 뿐만 아니라 나중 최면 회상 시에도 몽타주 인물의 이미지가 최초 범인 이미지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아 최면수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또한 도주차량 등의 교통사고에서, 목격자가 번호판을 보고 외웠지만 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할 경우, 목격자 기억의 변화와 왜곡을 방지하기 위해 더 이상 용의차량 사진, 번호판 숫자 및 사진을 보여주거나 더 이상의 질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최면수사를 의뢰하여야만 피해자, 목격자가 최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현대사회에서 놀이와 여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행동을 토대로 하는 놀이로, 놀이의 과정에서 인지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인지놀이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기능놀이, 연습놀이는 영아기의 놀이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한 후 목표가 중요할 때 의도적으로 수단을 반복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장난감을 흔들거나, 던지고, 집어 던지는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 기능놀이에 해당한다.상징놀이는 전조작기의 놀이로, 상징의 동화적 조작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아기가 인형을 아기라고 상상하고, 돌보는

  • [교육학] 노년기 발달과정 총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노년기 발달과정의 레포트를 쓰기위한 영남이공대학 아동복지과 1학년 1반 50번부터 61번까지 그리고 121번의 모임으로 결성되었다.노년기는 인생의 황혼기라 불리며 거기에 착안하여 태양이 어두운 흑암을 걷히고 새벽을 이끌고 내려와 신선한 아침을 맞이하며(영유아, 아동기) 뜨거운 욕구와 열정을 쏟아부으며 이 세상에 자신의 존재와 역할을 확연하게 알리는(청소년기, 성인기) 낮을 지나서, 이제 서서히 그 찬란했던 과거

  •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청소년 여가 활성화 방안
  • 영화 시사회 □ ⑤ 음악 감상실 □ ⑥ 기타( )12. 귀하가 살고 있는 지역 중 청소년들 자신이 여가시간에 많이 찾는 장소는 어디입니 까?□ ① 극장 □ ② 노래방 □ ③ 서면, 남포동 거리 일대 □ ④ 오락실 □ ⑤ 기타 ( ) 다음은 여가활동의 개선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13번-16번)13. 귀하의 집 근처에 청소년을 위한 여가 시설 설치를 원합니까?□ ① 예 (13-1번으로 가주세요) □ ② 아니오 (14번으로 가주세요)13-1. 그렇다면 귀하는 청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지이론 생각해야 할 문제풀이
  • 능력) 그리고 다섯째로 자기수용(자신이 생존해 있다는 사실을 기뻐하고 삶을 즐기고 행복과 기쁨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을 수 있는 능력) 여섯째로 모험시도(자신이 인생에서 진정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생각하고 모험을 시도 하여 인생을 개척하는 능력)등이 있습니다. 제가 이런 능력이 있었구나 하니 놀랐습니다. 더 필요로 하는 것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자기 관심 자기 지향 등 그런 능력을 가져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