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디즈니리조트 CSM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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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월트디즈니월드CEO- 월트디즈니는?

월트디즈니월드

도쿄디즈니리조트(TDL)

경영철학

경영이념(서비스철학) -SCSE

도쿄디즈니 마케팅전략 친절,감동 (디즈니월드경영이념,철학을따르고있다)

서비스 상상력: 서비스 질을 높여 만족을 높인다

몸에 밴 친절과 내 집 같이 청결유지 :

철저한 고객배려

직원의 교육화, 시스템화 -> 고객의 VIP대우

사업협력업체 별도관리

최신뉴스 도쿄디즈니, 5년만에 새 놀이기구 선보여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쿄디즈니리조트(TDL)
미국의 디즈니월드를 재현한 리조트로 디즈니랜드 중에서 가장 성공을 이룬 리조트.
도쿄에서 가장 많은 관광 수입을 안겨주는 세계적 관광지
연간 약 2500만명이 방문하며, 방문객의 80~90%가 재방문객
1983년 4월 도쿄 중심부와 가까운 지바현 우라야스시 마이하마에서 첫 개장 .
2001년 9월 4일 도쿄 디즈니랜드 인근에 또 하나의 해상 테마파크인 디즈니시(SEA)를 개장.
->그래서, 도쿄디즈니랜드는 두개의 파크로 되어었다.


도쿄디즈니랜드/도쿄디즈니씨 차이가 있을까?
*기본적인 시스템과 요금은 비슷하지만 차이가 있다.
디즈니랜드: 정통적인 디즈니의 세계, 칼라풀하며 대체적으로 탈것이 많다. 기념품의 디자인이 귀엽고 화사하여 어린이들 위주이다.
디즈니 시 :바다를 주제로 총 7개의 테마파크로 되어있다. 디즈니랜드와는 분위기가 다르며, 탈것 본다는 어른들이 볼 만한 퍼레이드나 쇼가 대부분이다. 비교적 어른들이 즐기기 좋은 곳 이다.


믿음
용기
실천
경영철학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꿈을 갖도록 하고, 창조성에 몰두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자신의 믿음과 원칙에 충실 한다.
고객을 초대한 손님처럼 대한다.
직원을 지원하고 권한을 부여하며 상을 준다.
협력업체 및 동업자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건설한다.
혁신적인 사고가 결실을 맺도록 하기 위해 계산된
위험을 대담하게 감수한다.
다양한 교육훈련을 시키고 기업 문화를 계속 보강한다.
장기적인 전망과 단기적인 실천을 조화 시킨다
스토리보드 기법을 사용해 계획을 세우고 의사소통문제를 해결한다.
구체적인 부분까지 상세히 관심을 기울인다.
경영이념(서비스철학) -SCSE
안전(Safety)
철저한 안전관리, 24시간 논스톱유지보수 : 시설의 안전에서 미아 발생에 대한 대처까지 어린이와 가족 중심의 놀이 공간인 테마파크에서 안전에 대한 과제는 가장 기본요소이다. 안심하고 스릴을 즐길 수 있도록 공원 내의 모든 놀이시설과 이벤트는 방문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예절(courtesy)
진심에서 우러나는 예의 : 도쿄디즈니랜드가 전 세계 디즈니랜드 중에서 가장 높은 97%의 재방문율을 보이는 요인 중에 하나가 예절이다. 시설의 매력뿐만 아니라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쇼(show)
디즈니 내에 모든 것은 매일이 첫 공연 : 쇼는 "방문객은 guest(관객), 종업원은 cast(연기자)"라고 하는 사고방식을 가진다. 시설물이나 이벤트뿐만 아니라 공원 내의 모든 점포와 음식 서비스도 쇼 적인 요소를 띠고 방문객을 맞이한다. 디즈니랜드에 오는 방문객에게 오늘이 '특별한 날'로 느끼도록 하여 평생의 추억을 담고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든다.
효율(Efficiency)
최적의 환경, 대기시간 최소화: 곳곳서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벤트 제공하여 불만해소 체류시간 최대화, 패스트패스 : 어트렉션 앞에 있는 발권기에 입장권을 삽입하면, 지정시간이 찍힌 패스트패스가 발권되고 , 지정시간에 오면 기다리지 않고 입장 가능제도
패스트패스, 직원들의 철저한 교통통제, 대기시간 정보제공(기다리는 줄을 꼬불꼬불한 뱀 모양으로 설계하여 제공)
테마파크 불안요소 타개, 좋은 서비스 제공 위한 입장제한, (디즈니시- 표가 있어도 정원이 차면 입장이 제한된다)
*효율이 최고는 아니다. 하지만 효율을 이념으로 두여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tokyodisneyresort.co.jp/
고객이 상상하지 못한 서비스를 제공해라|
주간 다이아몬드2005, 디즈니랜드의 마술상법에서 배우자(엘출판사, 2004.9.1)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2009040208575807294
http://www.asiae.co.kr/uhtml/read.jsp?idxno=2009040914393088085(아시아뉴스)
http://blog.naver.com/vanillashop?Redirect=Log&logNo=20057826787 (MBC애드컴)
http://blog.naver.com/doolyking/60005326621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718675
디즈니와 놀이문화의 혁명(일신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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