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쟁력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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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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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쟁력의 성공사례
성공사례의 공통점 분석
기업경쟁력의 원점은 사람이라는 사례연구
기업 경쟁력의 원점은 기술력이라는 사례연구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프로세스라는 사례연구
성공사례가 주는 교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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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사례의 공통점 분석
기업경영은 교과서적인 이론에 의해 구성된다기보다는 복잡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또한 환경을 변화시켜가는 모습이 강하다.
사이버네덕스라는 용어도 경쟁업체나 주변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고 영향을 끼치는 피드백에 의해 경영이 결정된다고 하여 사용되는 말이다.
결국 기업경영이란 미래에 대한 준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경영혁신이란 현재하고 있는 일 중에서 안해도 되는 일을 찾아내어 삭제하는 방법연구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마찬가지 개념에서 개선이란 지금 실천하는 것이라고 해석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사례도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본다면 일시적인 성공사례라고도 볼 수 있다.
어떤 한 국면에서의 성공이 항상 모든 면에서 성공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결국 성공사례는 어떤 기업이 주어진 환경 속에서 어떠한 대응 및 전략을 구사하여 그 환경 속에서 경쟁우위에 서게 되었는가 하는 점을 보여준다.
해당 성공사례를 발표한 회사는 상대적인 자만심이 빠지고 경쟁회사가 대응전략을 잘 수립하고 실천하여 역전시킨 사례도 많이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환경이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과거의 성공체험이 고정관념을 만들고 미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떨어뜨려 실패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기업의 최대의 적은 시대변화라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환경이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과거의 성공체험이 고정관념을 만들고 미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떨어뜨려 실패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든 기업의 최대의 적은 시대변화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어떻게 최선을 다하여 적응하고 그 다음을 준비하는가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다음에 기술하는 성공사례들은 사람, 기술, 리더십 등의 면들을 어떻게 다루었는지를 보여준다.
각각의 사례를 음미하고 그 결과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하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나아갈 방향성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기업경쟁력의 원점은 사람이라는 사례연구
최근의 부상하는 기업업종 중에 편의점이 있다.
24시간 영업체제를 구축하여 신시대에 적합하게 대응하는 업종이다.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미국의 시스템을 도입하였지만 내용은 일본식으로 생각하고 발상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미국에서는 즉석요리라고 하면 샌드위치나 커피를 생각한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일본 '세븐-일레븐'의 리더들은 일본식 즉석요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그리고 일본사람이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물건을 즉시 제공하여야 한다는 개념에서 주먹밥, 도시락, 오뎅 등을 선택하였다.
당연히 그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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