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구매][구매충동]충동구매(구매충동)의 정의,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특성,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현황, 충동구매(구매충동)와 강박구매,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진행과정,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방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충동구매(구매충동)의 정의
Ⅲ.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특성
1. 구매충동의 무의식적 요소
2. 구매충동의 즉각적 요소
3. 구매충동의 등적 요소
4. 구매충동의 무분별적 요소
Ⅳ.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현황
Ⅴ. 충동구매(구매충동)와 강박구매
Ⅵ.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진행과정
1. 시작부
2. 전반부
3. 중간부
4. 후반부
5. 마무리
Ⅶ.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구매충동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강박구매의 가장 중요한 선행변수가 된다. 구매충동이 적은 소비자라면 강박구매가 아닌 약물남용, 식사장애, 강박적 성집착, 병적인 도박, 도벽증과 같은 강박증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강박적 구매자는 쇼핑을 할 수 없는 날에는 불행해 하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해하기도 한다는 질적 연구결과들도 있다(Faber & OGuinn, 1988; OGuinn & Faber, 1989; dAstous, 1990). 이러한 질적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구매충동을 많이 내재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자아존중감을 회복하기 위해서 구매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강박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 강박구매자들은 구매 후 대부분이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후회는 다시 자아존중감을 떨어뜨리게 되고, 구매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또 다시 강박적으로 구매에 매달리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된다.
dAstous(1990)는 강박구매는 일반 소비자와는 질적으로 다른 일부 소비자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강박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도시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도시여성의 강박구매 성향 수준은 미국, 캐나다, 독일 등과 유사하다고 하였다. 강박구매는 소비자 개인에게는 자신의 삶의 다른 모든 측면을 파괴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악몽이 될 수 있고, 사회에는 악성부채를 증가시키고 이자율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강박구매를 감소시키려는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Farber, OGuinn, & Krych, 1987). 최근에 우리나라와 일본의 경우 대학생이나 젊은 직장인들 중에서 자신의 외모를 꾸미기 위하여 명품에 대한 강한 집착을 보이고, 강박적인 명품구매때문에 신용불량자도 증가하고 있고, 원조교제라는 명목으로 매춘을 하는 경우도 보도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적으로도 돈 잘 쓰고 카드를 잘 긋는 사람은 멋지다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고, 대부분의 상품시장에서 청소년들이 유행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어서 더욱 강박구매를 부추기는 환경적 요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김영신(1995), 소비자사회화 관점에서 본 청소년들의 강박적 구매성향, 충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지
김태련·장희숙(1988), 발달심리학, 학지사
송인숙(1993), 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 및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소비자와 시장경제(2003), 시그마프레스
임경희·김영신(1998), 청소년의 강박적 구매성향에 대한 인과적 분석, 소비자문제연구
이대룡·이상빈·곽현진(1997), Rook, D. W. Fisher. R. J. 구매충동의 조작화와 규범적 효과 : 한국 미국 비교연구, 광고학연구
전성률·허종호·김헌동(2004), 한국마케팅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