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구매][구매충동]충동구매(구매충동)의 정의,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특성,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현황, 충동구매(구매충동)와 강박구매,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진행과정,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방향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충동구매(구매충동)의 정의

Ⅲ.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특성
1. 구매충동의 무의식적 요소
2. 구매충동의 즉각적 요소
3. 구매충동의 등적 요소
4. 구매충동의 무분별적 요소

Ⅳ. 충동구매(구매충동)의 현황

Ⅴ. 충동구매(구매충동)와 강박구매

Ⅵ.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진행과정
1. 시작부
2. 전반부
3. 중간부
4. 후반부
5. 마무리

Ⅶ. 충동구매(구매충동)와 홈쇼핑의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매충동은 자아존중감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강박구매의 가장 중요한 선행변수가 된다. 구매충동이 적은 소비자라면 강박구매가 아닌 약물남용, 식사장애, 강박적 성집착, 병적인 도박, 도벽증과 같은 강박증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강박적 구매자는 쇼핑을 할 수 없는 날에는 불행해 하고,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해하기도 한다는 질적 연구결과들도 있다(Faber & O󰡑Guinn, 1988; O󰡑Guinn & Faber, 1989; d󰡑Astous, 1990). 이러한 질적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구매충동을 많이 내재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 자아존중감을 회복하기 위해서 구매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강박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 강박구매자들은 구매 후 대부분이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후회는 다시 자아존중감을 떨어뜨리게 되고, 구매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또 다시 강박적으로 구매에 매달리는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된다.
d󰡑Astous(1990)는 강박구매는 일반 소비자와는 질적으로 다른 일부 소비자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강박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도시여성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 도시여성의 강박구매 성향 수준은 미국, 캐나다, 독일 등과 유사하다고 하였다. 강박구매는 소비자 개인에게는 자신의 삶의 다른 모든 측면을 파괴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악몽이 될 수 있고, 사회에는 악성부채를 증가시키고 이자율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강박구매를 감소시키려는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Farber, O󰡑Guinn, & Krych, 1987). 최근에 우리나라와 일본의 경우 대학생이나 젊은 직장인들 중에서 자신의 외모를 꾸미기 위하여 명품에 대한 강한 집착을 보이고, 강박적인 명품구매때문에 신용불량자도 증가하고 있고, 원조교제라는 명목으로 매춘을 하는 경우도 보도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회적으로도 󰡐돈 잘 쓰고 카드를 잘 긋는 사람은 멋지다󰡑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고, 대부분의 상품시장에서 청소년들이 유행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어서 더욱 강박구매를 부추기는 환경적 요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영신(1995), 소비자사회화 관점에서 본 청소년들의 강박적 구매성향, 충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지
김태련·장희숙(1988), 발달심리학, 학지사
송인숙(1993), 소비자의 구매중독성향 및 영향요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소비자와 시장경제(2003), 시그마프레스
임경희·김영신(1998), 청소년의 강박적 구매성향에 대한 인과적 분석, 소비자문제연구
이대룡·이상빈·곽현진(1997), Rook, D. W. Fisher. R. J. 구매충동의 조작화와 규범적 효과 : 한국 미국 비교연구, 광고학연구
전성률·허종호·김헌동(2004), 한국마케팅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중독 정의, 배경, 특징, 현황, 소셜미디어 중독, 게임 중독, 인터넷 쇼핑 중독, 문제점, 해결방안, 현황,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나의견해, 조사분석
  • 현황4) 연구보고서 목적과 방향Ⅱ. 본 론1. 소셜 미디어 중독1) 소셜 미디어의 정의2) 소셜 미디어의 현재 상황3) 소셜 미디어 중독 원인 분석4) 소셜 미디어 중독의 해결 방안2. 게임 중독1) 게임 중독의 정의2) 게임중독의 현재 상황과 심각성3-1) 사회 구조적 측면에서 바라본 게임 중독의 원인3-2) 게임중독의 원인( 청소년편 )4) 게임 중독의 증상5) 게임중독의 해결방안3. 인터넷 쇼핑 중독1) 인터넷 쇼핑 중독의 정의와 현황2) 인터넷 쇼핑 중독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의 사회에 대한 역할과 책임의 분담이 기초될 때만이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외환위기 이후 선진 경영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기업들의 윤리경영 수준은 상당 수준 제고 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국제 기준으로는 크게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2005년 6월, 정부와 경제단체, 산업계와 노동계, 학계 등이 참여하는 SR표준화포럼을 출범시킨바 있다. 포럼에서는 기업의 경영투명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준수 요건을 코드화하려는 작업을 진행

  • 인터넷 중독의 원인과 극복방안
  • 정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인터넷 중독 및 음란물 중독의 예방책 및 해결책도 함께 제시해 본다Ⅱ. 본 론● 인터넷의 순기능1. 웨보크라시(webocracy)의 등장웨보크라시(webocracy) : web과 democracy의 합성어로 web=network의 의미이며 democracy=민주주의를 의미한다. 따라서 webocracy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민주주의를 의미한다. 인터넷의 특징 중의 하나인 쌍방향성과 민주주의의 만남은 고전적인 민주주의 원형인 직접민주주의

  • [정보사회] 사이버 중독과 인터넷 심리
  • 정보사회와 윤리 사이버 중독과 인터넷 심리-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이버중독의 정의2. 사이버중독의 원인3. 사이버중독의 과정4. 사이버중독의 종류와 예1) 통신중독2) 게임중독3) 음란물중독4) 기타5. 사이버중독의 증상6. 사이버중독의 심각성과 현황7.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과서 분석8. 사이버중독에 대한 교육 방안Ⅲ. 결론Ⅰ.서론인터넷은 이제 우리 생활의 중요한 매체이며 도구이고 우리의 생활을 놀랄 만큼 바꾸어 놓았다. 인터

  • [인터넷윤리]최종요약정리본
  • 의 이성적 통찰Ethics : 희랍어 ethos에서 유래. 사회의 풍속습관. 인간 사회 안에서 반드시 실천되어야할 인간의 행위▶ 윤리, 종교, 법, 예절의 관계와 특징윤리는 종교, 법, 예절과 유사하지만 인간의 이성에 호소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며, 인간 본연의 존재론적인 문제윤리 - 양심 또는 이성 기준 ‘옳은’과 ‘그른’ / 양심적 칭찬과 비난 (평판)종교 - 종교적 권위 기준 ‘옳은’과 ‘그른(죄)’ / 양심적법 - 사법부에 의해 정의 ‘합법적’과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