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학] 캐주얼게임 웹 사이트 품질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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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 캐주얼게임 웹 사이트 품질평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논문의 구성

Ⅱ. 이론적 배경

1) 연구 방법에 대한 기존 연구 정리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설정

2.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독립변수

2) 조절변수

3) 종속변수

3. 자료수집 및 분석

1) 조사대상

2) 조사절차

3) 표본의 구성

Ⅳ. 연구결과 & 실증분석

1.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 상관분석 검증

3. 연구문제의 검증결과 (회귀분석)

4. 가설검증

Ⅴ. 결 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3.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주요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독립변수
캐주얼게임 웹 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서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시스템 품질에 대해 고려하여 독립변수를 측정했다.
․ 독립변수 정보품질평가의 측정을 위해
정보의 정확성, 이해성, 활용성, 유용성, 다양성에 대해 각각 2문항씩을 구성하여 총10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정보의 정확성은 사이트정보의 정확도
-정보의 이해성은 정보를 받아드릴 수 있는 정보의 이해정도
-정보의 활용성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도
-정보의 유용성은 정보사용에 따른 유 용정도
-정보의 다양성은 정보의 구색정도를 말한다.

․ 독립변수 서비스품질평가의 측정을 위해 서비스의 응답성 2문항, 적시성 2문항, 접근성 3문항 총 7문항으로 측정하였다.
- 서비스의 응답성은 서비스의 응답 속

- 서비스의 적시성은 서비스의 적시 제
공 정도
- 서비스의 접근성은 사이트의 접근 활
용 정도를 말한다.

․ 독립변수 시스템품질평가의 측정을 위해 시스템의 신속성 3문항, 보안성 2문항, 접속성 2문항, 용이성 2문항으로 구성하여 총 9문항으로 측정하였다.
- 시스템의 신속성은 시스템 운영 속도
- 시스템의 보안성은 사이트의 보안 정도
- 시스템의 접속성은 사이트의 접속과
게임의 쉬운 접속정도
- 시스템의 용이성은 사이트 사용의 용
이성, 게임의 용이성을 말한다.

2) 조절변수
캐주얼게임 웹 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자유형별로 게임 역할의 복잡성, 게임의 자극성, 게임 플레이 협조성, 게임의 운영성을 조절 변수로 측정하였다.
- 게임역할의 복잡성은 게임 역할이 복 잡하고 깊이 있는 정도
- 게임의 자극성은 일대일전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자극성 정도
- 게임 플레이 협조성은 플레이어들과
협조 정도
- 게임의 운영성은 플레이어가 자유로
운 정도를 말한다.
조절변수인 사용자 유형은 캐주얼유저(User)와 하드코어 유저로 분류하였다.
캐주얼 유저는 게임이 단순하며 혼자 진행방식을 선호하는 게임 사용자를 말하며,
하드코어 유저는 게임이 복잡하며, 자극적이고 플레이가 자유로운 게임 사용자를 말한다.

3) 종속변수
캐주얼게임 웹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서 종속변수를 만족도, 충성도로 구성하였다.
․ 종속변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정보품질 만족도, 시스템품질 만족도, 서비스품질 만족도, 전반적인 만족도를 각각 1문항씩 총 4문항으로 측정하였다.
- 정보품질 만족도는 정보 품질의 만족
정도
- 시스템품질 만족도는 시스템품질의
만족정도
- 서비스품질 만족도는 서비스품질의
만족정도
- 전반적인 만족도는 캐주얼 웹 사이트
에 대한 만족 정도를 말한다.

․ 종속변수 충성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재방문의사, 재방문빈도, 타인추천을 각각 1문항씩으로 총 3문항으로 측정하였다.
- 재방문의사는 웹 사이트를 재방문할
의사의 정도
- 재방문빈도는 웹 사이트를 자주 방문
할 것인지 정도
- 타인추천은 타인에게 추천할 의사 정
도를 말한다.

독립변수, 조절변수, 종속변수 모두 각 변수를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3. 자료수집 및 분석
1) 조사대상
남녀노소 누구나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온
참고문헌
이연성 「N세대와 게임문화」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온라인 게임」
․ 한국첨단게임산업현회
「온라인게임 산업 육성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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