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결정과 브랜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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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들어가기

본론-브랜드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

결 론


본문내용
Ⅰ. 고려상품군


(3)사례1-소비자의 고려상표군 포함?


'짧은 상표가 뜬다' 브랜드도 슬림시대

일반적으로 상표란 자타(自他)상품을 구별하는 것을 주 기능으로 하므로 과거에는 ‘삼성’ ‘현대’ ‘대우’ 등과 같이 제조회사명을 상표로 이용하거나, ‘나이키’ ‘대숲’ ‘노루’ ‘BLUE SIDE’ 등과 같이 일반명사나 고유명사 등을 사용하였으나, 최근 들어서는 ‘INI’ ‘EXR’ ‘S&B’ ‘KB’ 등과 같이 단순한 영문자 3자 이내의 상표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영문자 3자 이내의 상표출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간단한 영문자는 쉽게 부를 수 있고 기억하기가 좋을 뿐만 아니라, 직관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는 수요자들의 성향과 일치하며 브랜드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기업의 전략 등과 관계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뉴스부 bodo@segye.com
2006.07.09 (일) 12:12



(3)사례2 : (뉴발란스)-(맵시,세련미)-(러닝화)


뉴발란스 ‘유명 연예인 운동화’ 대박 행진

나이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빅 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는 스포츠 패션 시장에서 뉴발란스가 대박을 낸 이유는 국내 유명 연예인을 통한 PPL(간접광고)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효리, 이승기, 김C 등이 신고 나왔던 뉴발란스 시리즈는 한 시즌에 모두 1만장 이상 팔리는 빅 히트를 거뒀다. 출시 당일 완판을 기록하며 ‘이효리 신발’로 알려진 붉은 색상의 574 제품은 여성용 제품만 출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8월까지 2만족 이상 판매됐으며, ‘보라돌이’란 애칭이 붙은 576 제품의 경우도 연말까지 3만 결레 판매가 무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승필 뉴발란스 브랜드장은 “다른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가 기능적인 면을 강조한 반면, 뉴발란스는 ‘맵시’ 있고 세련미가 있는 색상으로 다양한 패션에 어울리는 신발이라는 점으로 차별화하면서 러닝화로부터 시작된 ‘편안함’을 동시에 부각한 것이 소비자에게 적중한 것 같다”고 말했다.
ⓒ 파이낸셜뉴스 2009-09-09 16:04:031


(1)의사결정프레임 (Decision Frame)


소비자가 브랜드를 어떤 기준에 의하여 평가하느냐에 따라 그 브랜드에 대한 선호는 달라진다

이론적 근거 : 프로스펙트 이론


소비자의 대안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는 자신의 준거점을 기준으로 대안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한다. 이 때, 소비자는
이익보다 손실을 더 크게 지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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