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액션러닝(Action 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ction Learning
1) 액션러닝의 개념
2) 액션 러닝의 특징
3) 액션 러닝의 절차
4) 액션 러닝의 구성요소
5) 액션 러닝 사례
- 본문내용
-
2) 액션 러닝의 특징
액션 러닝의 첫 번째 특징은 학습을 위해 사용되는 문제는 인위적으로 조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 조직에서 해결해야 하는 경영상의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학습 그 자체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 실제로 적용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 학습경험을 통해서 개인의 학습뿐만 아니라 조직의 경영상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한다는 것이다.
액션 러닝을 통해서 조직은 심각한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경영상의 기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핵심 인재를 개발하여 역량을 갖추도록 할 수 있다.
셋째, 액션 러닝은 학습을 단순히 한 순간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즉, 실세계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학습한 결과를 점검하고, 학습한 결과의 장점과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행동에 대한 성철(reflection)'은 더 나은 해결책을 유도하고,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증대시킨다.
넷째, 액션 러닝은 경영성과와 직결되는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에 직접 기여하며, 회사의 직무와 관련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업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액션 러닝은 팀을 이루어 학습을 함으로써 구성원들 간의 이해를 촉진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조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변화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은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형태로 학습에 참여하게 되므로 학습과 조직 모두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게 된다.
액션 러닝의 특징은 기존의 학습 프로그램들과 비교할 때 더 쉽게 이해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차별적인 특징을 갖는다.
첫째, 기존의 학습 프로그램들은 이론 및 사례 연구, 역할 연기, 모의 훈련 등 주로 강의 위주의 간접적인 학습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한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액션 러닝은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핵심 현안 및 현장 중심의 사안을 중심으로 문제를 선정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한을 실제 행동을 통해 제시한다는 면에서 기존 방법과 차이를 갖는다.
둘째, 액션 러닝은 일반 프로젝트 팀이나 작업 집단을 통해 이루어지는 기존의 현장 중심의 학습과 차이를 갖는다. 물론 이러한 집단 내에서도 현장 중심의 행동학습이 이루어지지만, 특정 문제나 과업의 현상 분석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면에서 한계가 있다. 반면, 액션 러닝은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 파악은 물론 대응 방안 모색 그리고 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전반적인 파급효과 등과 같이 기업 전반에 걸친 환경적, 시스템적인 측면까지도 학습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