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Action Learning 액션 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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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ction Learning

1) 액션러닝의 개념

2) 액션 러닝의 특징

3) 액션 러닝의 절차

4) 액션 러닝의 구성요소

5) 액션 러닝 사례


본문내용
2) 액션 러닝의 특징
액션 러닝의 첫 번째 특징은 학습을 위해 사용되는 문제는 인위적으로 조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 조직에서 해결해야 하는 경영상의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학습 그 자체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 실제로 적용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 학습경험을 통해서 개인의 학습뿐만 아니라 조직의 경영상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키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한다는 것이다.
액션 러닝을 통해서 조직은 심각한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경영상의 기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핵심 인재를 개발하여 역량을 갖추도록 할 수 있다.
셋째, 액션 러닝은 학습을 단순히 한 순간에 끝내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즉, 실세계의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학습한 결과를 점검하고, 학습한 결과의 장점과 문제점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행동에 대한 성철(reflection)'은 더 나은 해결책을 유도하고,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의 능력을 증대시킨다.
넷째, 액션 러닝은 경영성과와 직결되는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에 직접 기여하며, 회사의 직무와 관련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업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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