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 12장. 공급사슬 프로세스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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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공급사슬통합모델
2.1.1. 채널 파트너 관계
2.1.2 중요한 공급사슬 거래 파트너 확인
2.1.3 공급사슬전략의 검토와 수립
2.1.4 공급사슬전략과 주요 공급사슬 프로세스 목적의 일관성 확립
2.1.5 주요프로세스 효과를 위한 내부 성과지표 개발
2.1.6 주요공급사슬 프로세스의 내부적 통합 평가 및 개선
2.1.7 주요 프로세스에 대한 공급사슬 성과지표 개발
2.1.8 외부적 프로세스 통합과 공급사슬성과의 평가 및 개선
2.1.9 2차 공급사슬 파트너를 향한 프로세스 통합의 확장
2.1.10 통합모델의 연례적인 재평가
2.2 공급사슬 프로세스 통합의 장애요인
2.2.1 사일로 효과
2.2.2 공급사슬 가시성의 부족
2.2.3 신뢰의 부족
2.2.4 지식의 부족
2.2.5 채찍효과를 초래하는 활동
2.3 공급사슬의 리스크와 보완 관리
2.3.1 공급사슬 리스크 관리
2.3.2 공급사슬 보안관리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2.1.1. 채널 파트너 관계
채널 관계(channel relationship)는 사업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관리 요소로서 최근전자 상거래의 발달과 고객 맞춤 서비스를 이용한 제품의 가치 상승효과가 큰 경쟁 도구가 됨에 따라, 채널 구성원 간의 관계와 채널 파트너쉽에 대한 많은 실질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제조업자와 채널 구성원은 전제적인 비용 절감과 가치 상승을 통한 상호간의 이익을 위해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서비스, 기술적으로 서로 매우 강하고, 넓은 범위로 묶여 있는 관계이다.
현재의 유통 시장은 도매상과 유통 업자를 통한 판매가 계속하여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도매상과 유통 업자의 규모 또한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규모가 큰 도매상과 유통 업자의 증가로 소비자나 제조업체는 적은 수의 도매상과 유통업체와 거래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제조업체와 유통업제와의 관계 유지. 파트너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한 협업 기술(collaboration technology) 등, 웹 기반 정보 기술의 발전은 채널 관계를 밀접하게 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켰으며, 이는 유통업자와 제조업자와의 긴밀한 파트너쉽을 통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시장 분석이나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 분석, 기술동향 분석에 대한 정보교환 및 조정이 가능하게 하였고, 기본적인 품질과 가격, 고객 선호도를 가진 코어 제품(core product)에서 고객의 요구에 맞춘 물리적인 요소나 서비스 등이 추가된 증가된 제품(augmented product)으로의 변화를 촉진하였다.
참고문헌
1. 정승주, 『국가 공급사슬망관리(SCM)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교통연구원,2005.

2. 윤선희, 『광범위한 공급사슬관리 실행은 성과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가』, 한국학술정보,2009.

3. 장성기, 『공급사슬관리의 실천적 이해』, 21세기사, 2007.

4. 김재일, 『물류 및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이해』, 박영사, 2009.

5. 양병모, 한현수, 공급사슬전략과 파트너 관계 연계 모형,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2

6. Manufacturing Business Technology : www.mbtmag.com

7. SAP : http://www.sa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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