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의류산업의 기업문화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 론
1.조직문화의 중요성
2.기업 선정이유
II. 본 론
■ 이랜드
1. 사업소개
2. 7s분석
3. 홉스테드모형 분석
■ 베네통
1. 사업소개
2. 7s분석
2. 홉스테드모형 분석
■ 폴로
1. 사업소개
2. 7s분석
3. 홉스테드모형 분석
III. 결 론
- 본문내용
-
I. 서 론
1. 조직문화의 중요성
현대 사회의 특징은 바로 ‘빠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와 제도는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혹은 집단의 특성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데, 정보의 교류가 용이해진 결과 그러한 변화의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게 되었다. 기업은 이러한 사회 안에 존재하는 하나의 유기체이고, 기업의 이윤 창출이 라는 최고 목표에 따라 움직인다. 따라서 사회가 급변하는 만큼 기업은 그 사회에 ‘적응’하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에 대한 답은 현 대 기업이 풀어야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적응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바로 유연성이다. 하지만 기업은 서로 다른 개 인의 집합으로서 변화에 있어 다양한 충돌과 갈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응에 대한 유연성을 갖지 못한다. 언제나 변화라는 것이 다양한 개인의 동시충족을 이루 어 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직이 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를 하나의 유기체로서 만들 필요가 있다. 마치 전쟁터에서 리더를 중심 으로 한 결속력 있는 부대가 필요하듯이 말이다.
‘조직문화’는 바로 조직을 유기체화 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조직문화’라고 하는 것은 조직 내부적으로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믿음, 신념,행동 특성상의 체계, 패턴의 형성 혹은 구성원들이 나타내 보이는 표시(sign)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것들이 공식적인 조직 구조와 상호 작용을 하면서 행동의 규범, 행동의 방향을 낳게 된다. 조직의 구성원들은 조직문화를 통해 자신들이 하나의 조직에 속해 있다는 소속감을 느끼게 되고, 그러한 소속감 속에서 공동의 목표를 향한 조직에의 충성심을 발로하게 된다. 특히, ‘조직문화’의 경우에는 조직의 표준화된 공식 규정과 같은 상부의 방침에 의한 일방적인 결속에서 벗어나, 변화에 따른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결속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인간 관계론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조직문화’가 조직의 결속과 더불어 구성원들의 충성심 및 그의 발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이렇듯 ‘조직문화’는 조직을 하나의 유기체로 결속 시켜 급변하는 사회에 유연한 적응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인수, 『세계가 두려워 할 미래의 한국기업 어떻게 만들 것인가?』
(삼성경제연구소 ; 2001.09.29)
- http://www.elandivy.com
- http://www.daegubank.co.kr
- www.eland.co.kr
-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200405270208
-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200402120255
- http://www.donga.com/fbin/output?search=1&n=200312160049
- 장세진,『경영전략 사례집』(박영사 ; 2003.03.20)
- 중앙일보이코노미스트펴냄,『중앙일보 ECONOMIST 제 644호 (2002.07.09)』
-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펴냄, 『중앙일보 ECONOMIST 제 662호 (200.11.19)』
- 노부호, 『인간혁명과 경영환경』(삶과 꿈 ; 2002.11.20)
- 이랜드 사람들/ 남동희 저
- www.benetton.com
- www.ecommunity.co.kr
- 한국경제신문 기획기사 “벤처창업 A to Z”
- 중소기업론, 한정화외, 경문사, 2000
- 루치아노 베네통, 베네통이야기, 명진출판, 1993
- 성공하는 브랜드의 마케팅 혁명, 장 마리 드루, 해냄, 2000
- 재미있는 기업이야기, 이재규, 21세기북스,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