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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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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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현대차 상황 & 문제제기
Ⅱ생산직 인사제도, 타회사 비교
Ⅲ문제점과 원인분석
Ⅳ노사문제 해결방안
Ⅴ결론
- 본문내용
-
(3) 생산성 하락의 주요인 : 자신들의 이익만 관철하는 강성 노동조합의 태도
# 회사의 상황과 관계없이 무조건적인 요구
올 초 현대차 상황 : ∙최근 악화된 글로벌 경영환경 → 초 긴축 비상 경영 돌입→ 위기
극복 위한 대응태세 강화
-노조 : ∙ 1월 중 시행하기로 합의한 전주공장의 *주간연속 2교대제 실시 요구
→ 협상 진척 → 파업
주간연속2교대제; 현행 심야시간 근무를 폐지,
주야간 2교대제(10시간+10시간)→ 주간연속2교대제(8시간+9시간) 합의,
2009. 1월 전주공장 시범실시→ 전 공장 확대,
문제점) 생산성과 임금조정 – 주간2교대제전환과 함께 임금 삭감 없는 월
급제 주장
-사측 : ∙ 당장 시행 어려움
⇒ 노조가 회사와 대립적 관계형성
회사성장이 → 나의 이익 증가 장기적 의식 부족
# 매년 회사의 의무를 많이 포함한 임금 및 단체협상
매년 기본급의 높은 임금인상 요구
임∙단협 임금 인상 합의
2005 2006 2007 2008 2009 요구
8만9천원
(기본급 대비 6.9%) 인상
7만8천원(호봉제 도입분포함)인상
기본급 8만4000원 인상(기본급 대비 5.8%)
임금 8만5000원 인상(기본급 대비 5.61%)
8만7천709원(기본급 대비 4.9%) 인상
∙2007 상여금 750% 합의
∙2008 성과급 300% +300만원 합의
∙2009 결산 후 당기순이익 30% 지급 요구
노조의 경영참여, 사용자의 고유한 인사권 영역까지 요구
∙ 2003년 노조 : “회사의 해외투자와 합작법인 설립 등 자본 이동 시 반드시 노사
공동으로 결정” 주장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선언, 노조 대표가 이사회에 참여토록 ..
노조 대표가 지명하는 사외이사와 감사를 각 2명씩 선임해 줄 것
을 주장.
∙임단협 협상 결과 : 노조대표의 이사회 참가 보장, 징계위원회 노사 동수 구성은
제외됨.
그러나 사측이 추진 내지 검토 중인 해외 현지 공장 설립, 임
원 조정 등 경영 전반에 노조 참여 요구 상당 부분 받아들임
⇒결과: 노조의 간섭, 회사의 고유권한인 경영권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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