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모바일tv 시장의 합작 투자 -퀄컴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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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요약문
Ⅰ. 서론
ⅰ) 개요
ⅱ) 시장기회

Ⅱ. 본론
ⅰ) 진입시장 분석
-Swot 분석
-산업구조분석
ⅱ) 전략 실행안
ⅲ) 전략 실행안 평가
ⅳ) 우선순위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산업 구조 분석

경쟁정도
퀄컴이 시도하는 모바일 TV는 복수 채널을 가진 독자적인 방송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측면의 경쟁에 있어 국내의 DMB, 노키아가 자체 개발한 DVB-H, 미디어플로 세 종류로 분류하고 있고 여기에 일본의 ‘원세그’도 있다.
현재의 모바일 TV시장을 만들었던 기술력은 많지 않지만 현재 퀄컴은 자신들이 개발한 미디어플로 기술의 이점을 가지며 그런 이점을 바탕으로 모바일 TV기기를 자체 생산, 판매한다는 점에서 주경쟁자는 세계적인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 등을 꼽을 수 있다. 정확한 수치를 파악할 수는 없지만 세계에서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가 가지는 3사 집중도는 세계 휴대폰 정황을 보더라도 상당히 높을 것이며 특히 올해 삼성전자는 모바일 TV시장의 기회를 노리며 올해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등 퀄컴의 수익률에 많은 위협을 주고 있다. 또한 경쟁기업들의 크기 분포에서 주 경쟁자들 기업의 규모는 대부분 세계적인 기업이기 때문에 경쟁력도 무시 할 순 없다.
동질성인 부분에서 삼성전자나, LG전자에 비하여 퀄컴은 전문 제조 생산 기업이 아닌 기술 혁신 위주의 무형의 자원으로 발전한 기업이고 이와 같이 서로 다른 방향을 추구해오며 성장한 기업이기에 크게 기존 기업과의 경쟁의 배척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리고 모바일 TV시장 산업의 수급상황은 지금 안정적인 형태는 아니다. 아직 수급 량이 높지 않고 점점 발전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산업이기에 수요 변동이 안정되지 못하다고 할 수 있는 산업이다. 하지만 모바일 TV시장의 수급 량이 높지는 않지만 현재 모바일 TV기능까지 포함한 휴대폰 모바일이 많이 판매된다는 점에서 본다면 모바일 기기 수요상황은 세계에서 안정된 수급 량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안정된 수요량을 지닌 모바일 시장에서는 잠재적인 새로운 기업들의 진입이 힘들 것이다. 또한 모바일 TV시장의 수요가 안정적이지 않아 기회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하지만 거대 규모의 디지털 기업들이 버티고 있는 한 쉽게 진입은 어려울 것이며 앞으로도 기존의 세계적인 기업들 간의 경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경쟁 기업들의 규모나 산업의 경쟁정도를 100이 가장 높다고 본다면 주관적으로 90으로 평가하여 상당히 높다고 본다. 높은 산업집중도와 비교적 변동성이 높은 모바일 TV시장은 앞으로 치열한 기업 간의 경쟁으로 수익률은 낮아질 것이며 고정 비용에 있어 세계적인 기업들은 높은 고정 비용을 가지고 있기에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대체재의 존재
모바일 TV시장은 앞에서 말했듯 미디어플로 말고도 다른 기술이 존재한다. 그러한 점에서 퀄컴의 미디어플로 기술이 아닌 다른 대체할 수 있는 기술들이 존재함으로 퀄컴에 있어서는 안 좋을 수밖에 없다. 현재 미국 시장의 상황을 대체재의 예로 설명할 수 있는데 2009년 10월 삼성과 LG가 개발한 ATSC-M/H기술이 미국의 모바일 TV표준으로 결정되었고 미국 디지털 방송 표준화 기구인 ATSC(Advanced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에서 ATSC -M/H기술을 표준으로 채택하였다.
그러한 이유로 미국에서는 미디어플로와 ATSC-M/H가 경쟁하게 되었고 기존의 미디어 플로의 유료적인 부분에서 북미 지역의 고객들에게 외면 받아 왔지만, 현재 삼성과 LG의 모바일 TV표준으로 채택됨과 동시에 고객들의 많은 기대와 호응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 모바일 TV기기판매에 있어 두 기업은 퀄컴의 강력한 경쟁자가 될 것이다. 이러한 미디어플로를 이용하지 않고 ATSC-M/H로 대체 할 수 있는 것을 대체재라고 한다. 하지만 모바일 TV시장은 진입장벽이 높은 과점 시장으로 대체재가 자유 경쟁시장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다른 높은 자유경쟁 시장에 비하면 비교적 나은 형편이라고 할 수 있다. 대체재의 존재에서는 100을 최고치로 50정도로 평가하고자 한다.

잠재 진입자와 진입장벽
모바일 TV시장의 진입장벽은 높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최근에 개발한 ATSC-M/H기술, 미디어플로, DVB-T기술 등이 기술을 이용하며 진입하기에는 로열티를 지불해야 할 것이며,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더 많이 모바일 TV기기를 팔거나 휴대폰 모바일의 모바일 TV기능을 갖춘 기기판매를 가져야 할 것인데 이는 세계적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과의 대결이 되고, 또한 기존 세계적인 기업들의 규모의 경제 효과와 초과 설비, 기존 기업들의 빠른 기술 혁신에 따르는 R&D 비용을 신규 기업은 충당하기 어렵고 그러한 점은 신규 기업들에게 높은 진입 장벽이 될 것이며 세계적인 규모의 삼성전자, 노키아, LG전자 같은 경우 세계에서의 넓은 유통망을 가지고 있고 네트워크를 형성 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미 선도브랜드 이점을 지니고 있다. 즉, 높은 진입장벽을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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