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유한킴벌리 하기스의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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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유 한 킴 벌 리 기 업 소 개



1.
유 한 킴 벌 리 개 요



2.
경 영 원 칙



3.
사 회 적 평 판


Ⅱ.
유 한 킴 벌 리 의 중 국 진 출



1.
진 출 배 경



2.
중 국 기 저 귀 시 장 분 석



3.
중 국 시 장 진 출 과 정



4.
4 P 전 략



5.
S W O T 분 석



6.
성 과


Ⅲ.
유 한 킴 벌 리 의 성 공 요 인


Ⅳ.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Ⅱ. 유한킴벌리의 중국진출
1. 진출배경
* 2008년: 1.19 명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02년 우리나라 여성 1명이 평생 동안 낳는 아이는 1.17명으로 2001년 1.30명보다 0.13명 감소하는 등 출산율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유아용품 업체들은 브랜드 고급화 전략 및 해외 시장 개척,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국내 68%라는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던 유한킴벌리는 2003년 저 출산 문제와 경기불황으로 더 이상 국내 시장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리고 동종업계 최초로 해외진출을 모색한다. 그 중 중국이란 나라를 목표로 삼는다. 중국은 연평균 10%이상의 성장률과 거대한 시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유아용품시장의 무한한 잠재성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엔 3살 이상의 어린이가 7천명이 넘고, 그 중 1,090만 명이 도시에 살고 있다.
매년 중국에서 출생하는 신생아는 약 2,000만 명으로 전 세계 신생아의 13%를 차지한다. 이중 350만 명이 중국의 도시에서 태어난다. 중국 종이기저귀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0억 개 소비하는 거대한 크기이다. 0~2세 유아 4,200만 명중 2.2%만이 사용하고 있지만 전체 사용률이 빠르게 증가추세에 있다.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종이기저귀 선호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 젊은 부부들 중 상당수가 ‘소황제 1세대’들이다. 신생아들은 친가와 외가 양쪽으로부터 사랑을 받는다. 이들 신생아에게 쓰는 돈은 아무리 비싸도 아까워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던 유한킴벌리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왔다.

2. 중국 기저귀 시장분석 (2003년 진출 당시)
(1) 서민층의 미미한 종이기저귀 사용
- 종이기저귀 대신 천에 비닐을 대고 사용
- 소도시, 외곽지역일수록 종이기저귀 사용률 낮음
- 중국은 예부터 기저귀 대신 开裆裤(카이당쿠(개당고), 일명 개구멍바지) 착용


참고문헌
․ 문국현 著 (2006),『지속가능성보고서』(유한킴벌리)
․ 문국현 著 (2007),『지속가능성보고서』(유한킴벌리)
․ 김중곤 著 (2008),『지속가능성보고서』(유한킴벌리)
․ 정혜원 著 (2005),『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거름)
․ 조동성 著 (2005),『유한킴벌리 :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한스미디어)
․ 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
․ KBS 신화창조 제28편 중국 프리미엄 기저귀 시장을 석권하라!
- 유한킴벌리의 중국시장 진출기 - (2006. 7. 9)
(http://www.kbs.co.kr/1tv/sisa/myth/vod/1404236_15468.html)
․ kOTRA (http://www.kotra.or.kr)
․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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