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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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하기스 중국시장진출 성공요인분석과 유한킴벌리 국내시장 현지화전략실패사례분석및 앞으로의과제 분석 레포트입니다.
목차
주제선정 배경 및 요약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
1) 국내 최초의 합작회사, 유한킴벌리
2) 유한킴벌리 사업부문
3) 유한킴벌리의 매출
4) 주력사업

2. 한국의 기저귀 시장

3. 유한킴벌리 한국에서의 표준화 실패 사례
1) 풀업스
(1) 국내 진입 배경
(2) 국내 진입 전략
① 시장분석 및 새로운 시장 모색
② STP 전략
③ 표준화 전략에 따른 4P전략
(3) 국내 진입 실패 이유
2) 하기스 토틀러
(1) 국내 진입 배경
(2) 국내 진입 전략
① 소극적 현지화
② STP 전략
③ 표준화 전략에 따른 4P전략
(3)국내 진입 실패 이유
3) 하기스 매직팬티
(1) 국내 진입 배경
(2) 국내 진입 전략
① 적극적 현지화
② STP 전략
③ 표준화 전략에 따른 4P전략
(3) 360도 커뮤니케이션 전략

4. 유한킴벌리 하기스 중국진출전략
1) 중국의 환경
2) 중국의 기저귀 시장
3) 하기스 중국시장 진출과정
4) 하기스 마케팅전략분석
⑴ SWOT분석
① Strength
② Weakness
③ Opportunity
④ Threat
(2) STP 전략
① Segmentation
② Targeting
③ Positioning
(3)마케팅믹스 4P 전략
① Product
② Price
③ Place
④ Promotion
5) 유한킴벌리 하기스 중국 시장성공요인분석
6) 직면한 문제및 개선할 점
7) 앞으로의 전망

5. 유한킴벌리 하기스의 향후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기스 토들러의 실패 이후 유한킴벌리는 적극적인 현지화 노력의 필요성을 인지한다. 과거 품질이 경쟁사 대비 떨어졌기에 제품개발을 위한 투자를 늘리고, 시제품을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배포하며 사용조사를 통해 품질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그에 따라 하기스 매직팬티는 한국 아기들의 신체 체형에 맞게 개발되었고, 자체적인 개발과 생산라인을 갖추게 되면서 국내 소비자의 needs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반영한 제품 생산의 기반을 다졌다. 신제품 개발과정부터 제품출시 후 시장 확대까지 전 과정에 걸쳐 유한킴벌리가 주도적으로 나서서 체계적인 관리와 적극적인 현지화 노력이 반영되었다. 개발 전 과정에 걸쳐 한국 소비자들의 needs 파악과 시장조사가 철저히 진행되었고, 기저귀를 입는 아이들의 성장발달 및 발육특성 대한 분석을 통해 최종 소비자인 아이의 만족감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유한킴벌리는 다방면의 시장조사를 통해서 “성장”과 “걸음마”라는 컨셉을 선정하고 걷고 싶어하는 아기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입히는 기저귀”로 포지셔닝하며 하기스 매직팬티를 출시한다.
하기스 매직팬티의 4p 전략은 아장아장 걷기 시작하면 기저귀를 갈거나, 팬티를 입히는게 쉽지 않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편하게 입고, 벗을 수 있다는 편안함을 강조하였다. 가격은 과거 40%나 높은 가격대가 불러오는 경제적 부담과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거부반응을 막기 위해 25% 높은 수준으로 조정하였다. 보통 현지화 전략은 원가절감을 어렵게 하지만, 과거 두 제품은 완제품을 들여왔기 때문에 순수 수입품이라는 이유로 환율변동에 의해 가격변동의 위험이 있었다면 매직팬티의 경우 생산설비를 매직팬티 규격에 맞게 생산할 수 있도록 설치하였고, 국내 생산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량과 공장가동률이 높으면 과거 40% 높였던 가격을 25%만 높여도 높아진 기저귀의 품질과 가치에 비해서는 저렴한 가격이며, 기술개발 및 기계설비 등의 증가된 비용을 어느 정도 상쇄시킬 수 있었다.
할인점, 쇼핑몰, 백화점 등 다양한 판매처를 통해 소비자들이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통채널을 확장하고 할인점에서의 프로모션, tv광고, 샘플 증정, 구전 마케팅, 광고 발송 등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인지도 확산을 꾀하였다.
참고문헌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314001011&md=20130317003746_AR
- 조문술, “유한킴벌리, 요실금팬티 호주로 첫 수출”, 2013/03/14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41&newsid=01640006602680344&DCD=A00304&OutLnkChk=Y
- 민재용, “유한킴벌리, 기저귀 수출 2천억 돌파“, 2013/01/22
*http://blog.hani.co.kr/june/54245
- 장혁준, “유한킴벌리 뉴웨이는 이렇게 나왔다”, 2012/12/27
*http://blog.naver.com/gidrl8572?Redirect=Log&logNo=30097732384
- 최보윤, "G세대(글로벌 세대) 아우르는 젊은 기업으로 변신", 2010/11/24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1213607&cloc=olink|article|default
- 브랜드뉴스, “더 나은 생활, 유한킴벌리”, 2013/04/12
*[네이버 지식백과] 유한킴벌리 [Yuhan Kimberly, Ltd., 柳韓─] (기업사전, 2011.8.5, 굿모닝미디어)
최영준 외1명, 「유한킴벌리 신제품 개발활동의 진화: 팬티형 기저귀 제품개발을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12권3호, 2009
박흥수 외3명,「제품 리포지셔닝 통한 유한킴벌리 <하기스 매직팬티>의 성공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11권3호, 2009
중국 경영정보의 모든 것 http://cafe.naver.com/luckychina/11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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