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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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박카스 디카페란?
2) 제품선정이유
(1) 제품 시장실패원인


2. 본론
1) STP
2) 4PS
3) 병 디자인
4) 네이밍
5) 홍보전략
(1) 아이돌 모델선정통한 광고


3. 결론
1) 기대효과
2) 시사점 및 소감

본문내용
※ BCG도표상 위치
별 - 수익 : 높고 안정적인
현금흐름 : 중립적
전략 : 성장을 위한 지속적 투자
문제아 - 수익 : 낮고 불안정함
현금흐름: ( - )
전략 : 사업을 확대하여 별(star)로 이동시킬 것 인지 혹은 철수할 것인지를 결정
자금 젖소 - 수익 : 높고 안정적임
현금흐름 : 높고 안정적임
전략 : 현상유지
개 - 수익 : 낮음
현금흐름 : 중립적 혹은 낮음 (-)
전략 : 철수


“문제아에 속함”
* 박카스 디카페는 문제아로 확대전략(Build)을 사용해서 사업단위의 시장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을 쓰고, 사업을 확장하여 별로 이동시킨다.

(2) Price
* 1병(100ml)당 \500
최근 병제품의 생산원가 상승으로 인해 주요 경쟁품목인 ‘비타500, 영비천, 까스활명수’의 가격 인상
⇒ 그러나, 박카스는 변함없이 \500 유지
⇒ 이는 박카스가 오랫동안 장수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
* “박리다매전략”과 꾸준한 제품 개발로 지속적 이윤 창출

(3) Place
* “Route Sale”
* 일반적인 의약품 유통 : 약사의 주문 ⇒ 의약품 공급
* 박카스의 Route sale(직거래) : 직원의 정기적 약국 방문 판매
- 기존 도매상에게 지급되던 비용 절감 ⇒ 약국에 충분한 서비스 공급 가능
- 재고자산 회전 단축 ⇒ 재고 손실 절감(유지비, 보험료 등), 자본수익률 향상

(4) Promotion
* 스타 마케팅(아이돌)
* 시연행사(대학가, 수험생집단의 활동지역)
* 동질화 young generation광고 (박카스-E'='나의 브랜드')
* 브랜드 홈페이지

3) 병 디자인


참고문헌
1) 동아애드카페 (http://ad.donga.co.kr)
2) 박카스 40년: 그 신화와 광고이야기 (신인섭 저)
3) 박카스D(박카스 홈피: http://www.bacchusd.com )
4) 마케팅원론 (안광호, 박흥수, 하영원 저)
5) 소비자행동론 (임종원 저)
6) 기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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