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교막국수의 프렌차이즈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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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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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상황분석
1. 막국수에 대한 지식
가. 막국수의 종류
나. 막국수 만드는법
다. 막국수 제분도구
라. 막국수 유래
마. 최초의 막국수 판매점
바. 막국수 축제
사. 건강과 막국수
아. 막국수의 향후 전망
2. 향교막국수 현황
가. 위치
나. 계절변화 판매량의 차이
다. 하루 중 잘 팔리는 시간
라. 하루 평균 판매되는 그릇 수
마. 매장평수
바. 가계를 낼 때 주의 할 점
3. 인사동 분석
가. 인사동 유동 인구
1). 인사동 외국 여행객 수
나. 현재의 인사동
다. 종로지역 유동량 ․ 소비성향 분석
라. 인사동길 보행량 분석
마. 접근성 분석
바. 구역별 상권현황
사. Grand-Cross 상권의 중심축
아. 인사동상권 발전전망
자. 인사동상권 장단점 분석
4. 경쟁자
가. 경쟁 상품에 대한 배경지식
1). 냉 면
가). 냉면의 종류
냉면의 유래
2). 국 수
1.1.1.1. 국수의 종류
1.1.1.1. 국수의 유래
2. 목표수립
3. 전략대안파악
4.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택
가.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선택
나. 시장세분화 필요성
다. 표적시장
5. 전략선택
가. 시장 개발전략
2) 지역맛집 싸이트에의 광고
3) 향교 막국수 홈페이지 개설
4) 싸이드 메뉴의 적절한 활용과 계절성음식 한계의 보완
5) 시식코너와 이벤트
6) 가격할인 이벤트
7) 외국인에 대한 마케팅
나. 시장침투전략
1) 쿠폰제
6. 마케팅 믹스(4P) 결정
가. Product
1) 기본메뉴
2) 사이드메뉴
나. Price
1) 침투가격전략
다. Promotion
1) 시차마케팅
2) 마일리지마케팅
3) 스크래치마케팅
라. Place
7. 예상손익계산서
가. 손익분기점
나. 고정비
다. 변동비
라. 손익분기점을 산출하는 목적
마. 손익계산서 작성방법
1) 외식업 점포의 운영현황 (2009년 기준)
2) 손익계산서 작성 (50평 기준)
바. 손익분기점 산출 방법
- 본문내용
-
1.1. 막국수의 향후 전망
춘천막국수의 ‘막' 은 ‘보편적' , ‘국수를 막 뽑아서 지금 바로 만든' 이라는 의미로, 이름만으로도 막국수 요리의 편리성과 대중성을 알 수 있다. 막국수는 국내의 웰빙 열풍 및 다이어트 열풍에 따라 점점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에 있으며, 이렇게 메밀이 포함된 면은 건강식품이나 다이어트 식품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메밀성분과 칼로리가 적은 점, 비타민 B 나 E 가 풍부한 점이 건강식품의 중요 요건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또한 춘천에서는 춘천막국수의 품질표준화를 위한 연구와 제품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막국수 축제를 통한 대중과의 만남을 통해 막국수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있다. 이로 미루어 보아 막국수는 대중과 호흡하는 대중적인 향토음식으로 발전함과 동시에, 춘천 고유의 품질표준을 갖는 춘천의 대표 음식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1. 향교막국수 현황
1.1. 위치
1.2. 계절변화 판매량의 차이
1.2.1. 여름철과 겨울철의 판매량의 차이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주로 여름에 막국수를 많이 찾는데, 대표적인 여름 음식인 냉면과 마찬가지로 막국수는 주로 여름에 차가운 육수와 함께 같이 먹는다. 여름철에는 주로 물막국수와 비빔막국수를 많이 먹지만, 겨울철에는 막국수와 편육을 같이 먹곤 한다.
1.3. 하루 중 잘 팔리는 시간
1.3.1. 점심시간인 오전 11시~오후 2시 사이와 저녁시간인 오후 6시~8시 사이에 가장 많이 팔린다.
1.4. 하루 평균 판매되는 그릇 수
1.4.1. 가장 많이 판매량이 좋은 여름에는 하루 보통 600~700그릇 이상 팔린다. 판매량이 낮은 겨울에는 하루 60~70그릇 정도 팔린다.
1.5. 매장평수
1.5.1. 강원도 원주시에 있는 향교막국수의 본점은 약 50평이다. 평상시 손님이 없을 때에는 작은 방을 열어놓고 손님이 많아질 경우에 큰 방까지 연다.
1.6. 가계를 낼 때 주의 할 점
1.6.1. 자금이 많다고 가계가 잘되는 것은 아니다. 막국수집의 대부분은 메밀반죽은 공급받는다. 그러나 맛의 차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념과 육수이다. 이것은 경험, 노하우가 있어야 된다. 또한 음식에 맞는 음식점의 인테리어 역시 중요하다.
2. 인사동 분석
2.1. 인사동 유동 인구
2.1.1. 인사동 외국 여행객 수
2.2. 현재의 인사동
2.2.1. 차 없는 거리시행(1997), 영국 여왕 방문(1999)등으로 인사동이 관광명소 화 되면서 중장년층 위주의 방문객들이 젊은층으로 변화되고 그 수도 급격히 증가되면서 인사동의 용도변화와 도시구조의 변화가 야기되고 있다.
‘차 없는 거리’ 행사 전, 후 방문계층의 변화‘
<단위: 빈도, %>
주 방문객 층
행사 전
행사 후
10 대
2 (0.8)
28 (11.8)
20 대
28 (12.3)
98 (41.3)
30 대
56 (24.7)
65 (27.4)
40 대
83 (36.7)
30 (12.6)
50 대 이상
57 (25.2)
16 (6.7)
합계
226 (100)
237 (100)
자료: 문화지구조성모델 개발 및 정책방향에관한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1999년
2.2.2. 지역상인들을 대상으로 1999년 실시된 설문조사에 의하면 차 없는 거리행사 시행전에는 30대 이상의 방문객이 86.6%로 절대다수를 차지하였고 이는 실제 구매활동과 연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행사 이후에는20~30대로 방문계층이 변화하면서 고가의 미술품이나 골동품 등의 구매보다는 가격에 큰 부담이 되지 않는 생활공예품 등으로 구매물품이 변화되었고 인사동의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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