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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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그린마케팅의 정의와 기본적 전제
1. 그린마케팅의 정의

2. 그린마케팅의 기본적 전제

제 2 장 최근 부각되는 환경문제와 그 영향
1. 부각되고 있는 환경문제

2. 환경문제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제 3 장 그린마케팅 전략의 도입배경
1. 그린마케팅 전략의 이해

2. 그린마케팅 전략 도입의 사회적 배경

제 4 장 그린마케팅 전략
1. 그린마케팅 전략의 개념과 분류

2. 그린마케팅 전략 수립

3. 시장세분화 - 목표시장 설정 - 포지셔닝 (S-T-P)

제 5 장 그린마케팅 믹스
1. 그린제품

2. 그린촉진 전략

3. 그린유통 전략

4. 그린가격 전략

제 6 장 그린마케팅의 성공사례
1. 3M의 사례

2. 맥도날드의 사례

3. GE의 사례

4. 듀퐁의 사례

5. 소니의 사례

6. 기타 국내의 사례

제 7 장 그린마케팅의 실패사례
1. Strakist의 사례

2. 소니의 사례

3. 대우의 사례

4. A사의 L제품 판매 사례

제 8 장 그린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1. 그린마케팅의 장점

제 9 장 그린마케팅의 미래와 결론

제 10 장 참고자료


본문내용
2. 그린마케팅의 기본적 전제

그린마케팅의 정의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그린마케팅이 다루어야 할 영역은 넓고, 새로운 시각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린마케팅은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영구적 관점을 지니며, 자연환경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다. 또한 사회에 대한 유용성을 넘어 가치 있는 환경 인식에 주목하며, 특정 집단이나 사회보다는 인류 전체에 관심을 갖는다.
그린마케팅은 현세대의 인류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의 인류까지도 고려하고,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지역적인 경계를 허물고, 다른 국가와 국민들에 대한 관심도 반영되어야 하며, 단기적인 물질적 가치의 향상보다는 인간의 영구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환경자원이 유한함을 인식해야 하며, 이러한 인식을 통해 환경자원의 희귀성을 중시해야한다. 나아가서는 자연을 기술적인 욕구충족의 대상이 아닌 생태적으로 보존할 가지가 있는 환경주체라는 인식의 변화 또한 필요하다.
그린마케팅은 개별 고객이나 세분화된 일부 고객의 관점을 넘어 인간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여야 하며, 현재의 환경비용은 장기적 이익으로 환원됨을 인식하여야 한다. 그리고 단순히 제품을 판매한다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제품을 통해 인간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확대적인 개념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일시적으로 규제에 대해 반응하는 그린마케팅이 아닌, 환경과 인간의 공생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지구적 관점에서의 그린마케팅이 전제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1. 마케팅 전략 백과 ; 고즈윈 - 김훈철. 장영렬. 이상훈
2. 그린마케팅 ; 집문당 - 박재기
3. 웰빙마케팅 ; 다산북스 - 김영한. 임희정
4. 환경경영(21세기 신경영 패러다임) ; 에코리브로 - 이병욱
5. 네이버 ; 통합검색, 지식IN, 블로그, 백과사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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