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그린마케팅필요성,그린마케팅사례,마케팅전략,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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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마케팅이 어떤 것인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린(Green)'이란 말의 의미부터 이해해야 한다. 그린이란 '녹색', '환경친화적', '생태계 보호' 등 여러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동시에 첫째, 지구환경문제가 세계적인 관심사로 떠오른 198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이며, 둘째, 어느 한 국가나 지역이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환경문제와 관련되어 사용되고 있고, 셋째, 단순히 환경보호나 생태계 보호의 차원을 넘어 인간 삶의 질적 개선이란 인본주의적 목적지향성을 띠고 있으며, 넷째, 장기나 단기와 같은 기간개념 없이 영구적인 베이스로 전개되고 있는 범세계적 환경운동을 함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이란 '그린이념에 토대를 둔 마케팅 관리활동'을 지칭한다. 즉, 그린마케팅이란 "수익성과 지속성(sustainability)을 유지한 가운데 고객과 사회의 요청을 식별·예측·충족시킬 것을 목적으로 한 경영과정"이라 정의될 수 있다. 그린마케팅은 그린매니지먼트(Green Management)의 목적이나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마케팅에 부과된 과제요, 그 실현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마케팅 지향적인 경영(marketing-oriented management)을 추구하고 있는 오늘날의 현실에 비추어 그린마케팅과 그린매니지먼트를 엄격히 구분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 따라서 그린마케팅이란 환경과 관련하여 인간 삶의 질을 영구적이고 근본적으로 개선·유지하기 위한 범세계적 차원의 경영이념이이며 마케팅관리 철학이다.
그러나 그린마케팅은 단순한 환경보호주의적(environmentalism) 마케팅과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전자는 1980년대 후반에 본격적으로 등장한 범세계적인 운동에 토대를 둔 것이지만, 후자는 1960∼1970년대 컨슈머리즘을 배경으로 해서 지역적 환경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생존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채택된 마케팅 관리방식이다. 그리고 전자가 오존층 파괴나 엘니뇨현상과 같은 지구전체적 환경문제를 개선 내지 예방적 차원에서 다루고 있는데 반해, 후자는 이미 발생한 지역적·국가적 환경문제를 사후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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