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론] 항만의 경쟁력과 우리항만의 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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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항만경쟁력 평가 기준

ⅰ. 항만 내적 평가요인

ⅱ. 항만 외적 평가요인

ⅲ. 항만경쟁력 평가요인의 중요도


Ⅱ. 세계주요항만과 우리항만(부산항)

ⅰ. 세계주요항만의 항만경쟁력 평가요인별 평가 평균값

ⅱ. 세계주요항만과 우리항만(부산항)의 경쟁력 비교


Ⅲ. 우리항만(부산항)의 발전과제

ⅰ. 우리항만(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 주체별 역할

ⅱ. 항만경쟁력 평가요인의 변화에 따른 우리항만(부산항) 발전과제

본문내용
Ⅰ. 항만경쟁력 평가기준

▪ 항만내적 결정요인으로는 크게 항만시설, 항만요율, 항만서비스, 선박입출항 여건으로 구분 할 수 있다.
▪ 항만외적 결정요인으로는 최근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지정학적 위치, 배후경제규모, 사회·정치적 여건, 배후연계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ⅰ. 항만 내적 결정요인

① 항만시설: 항만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기간시설과 장비, 선석의 수심 등 항만의 외형적인 능력으로 선석길이 및 선석수, 장치장 및 터미널 면적 등이 포함된다.

② 항만요율: 화물이나 선박의 입출항관련 항만비용, 터미널의 하역비용, 내륙운송, 보관 등의 비용을 의미한다.

③ 항만서비스: 전체적으로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로 선박 및 화물에 대한 안전성, 신속성, 유연성, 신뢰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선박 및 화물의 안전성, 화물처리의 신속성 화물처리의 신뢰성, 급수, 급유 등의 부대서비스를 의미한다.

④ 선박입출항 여건: 선박의 기항빈도, 항로의 다양성, 입출항 용이성, 재항 및 대기시간, 해상교통관제(VTS) 등 선박의 입출항과 관련된 능력으로 선박 입출항 빈도 및 항로의 다양성, 선박의 재항시간 및 대기시간을 포함한다.

ⅱ. 항만 외적 결정요인

① 지정학적 위치: 기간항로상의 위치여부, 항만 및 항로의 접근섭 등의 항만 위치와 배후지역, 주요화물발생지역까지의 거리 및 접근성과 관련한 경제 위치를 의미한다.

② 배후경제규모: 항만배후지역, FTZ(Free Trade Zone), 직배후도시 등의 규모와 발생 물동량, 교역규모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③ 사회·정치적 여건: 항만노무 및 노사의 안정성, 정치적인 안정성, 항만 및 사회적 환경변화의 개념이다.

④ 배후연계시스템은 복합일괄수송을 위한 내륙운송망과의 연계성, 직배후도시 및 피더항간의 연계성, 수송수단의 다양성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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