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론] 항만의 경쟁력과 우리항만의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항만경쟁력 평가 기준
ⅰ. 항만 내적 평가요인
ⅱ. 항만 외적 평가요인
ⅲ. 항만경쟁력 평가요인의 중요도
Ⅱ. 세계주요항만과 우리항만(부산항)
ⅰ. 세계주요항만의 항만경쟁력 평가요인별 평가 평균값
ⅱ. 세계주요항만과 우리항만(부산항)의 경쟁력 비교
Ⅲ. 우리항만(부산항)의 발전과제
ⅰ. 우리항만(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 주체별 역할
ⅱ. 항만경쟁력 평가요인의 변화에 따른 우리항만(부산항) 발전과제
- 본문내용
-
Ⅰ. 항만경쟁력 평가기준
▪ 항만내적 결정요인으로는 크게 항만시설, 항만요율, 항만서비스, 선박입출항 여건으로 구분 할 수 있다.
▪ 항만외적 결정요인으로는 최근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지정학적 위치, 배후경제규모, 사회·정치적 여건, 배후연계시스템으로 구분할 수 있다.
ⅰ. 항만 내적 결정요인
① 항만시설: 항만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기간시설과 장비, 선석의 수심 등 항만의 외형적인 능력으로 선석길이 및 선석수, 장치장 및 터미널 면적 등이 포함된다.
② 항만요율: 화물이나 선박의 입출항관련 항만비용, 터미널의 하역비용, 내륙운송, 보관 등의 비용을 의미한다.
③ 항만서비스: 전체적으로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품질로 선박 및 화물에 대한 안전성, 신속성, 유연성, 신뢰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선박 및 화물의 안전성, 화물처리의 신속성 화물처리의 신뢰성, 급수, 급유 등의 부대서비스를 의미한다.
④ 선박입출항 여건: 선박의 기항빈도, 항로의 다양성, 입출항 용이성, 재항 및 대기시간, 해상교통관제(VTS) 등 선박의 입출항과 관련된 능력으로 선박 입출항 빈도 및 항로의 다양성, 선박의 재항시간 및 대기시간을 포함한다.
ⅱ. 항만 외적 결정요인
① 지정학적 위치: 기간항로상의 위치여부, 항만 및 항로의 접근섭 등의 항만 위치와 배후지역, 주요화물발생지역까지의 거리 및 접근성과 관련한 경제 위치를 의미한다.
② 배후경제규모: 항만배후지역, FTZ(Free Trade Zone), 직배후도시 등의 규모와 발생 물동량, 교역규모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③ 사회·정치적 여건: 항만노무 및 노사의 안정성, 정치적인 안정성, 항만 및 사회적 환경변화의 개념이다.
④ 배후연계시스템은 복합일괄수송을 위한 내륙운송망과의 연계성, 직배후도시 및 피더항간의 연계성, 수송수단의 다양성 등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