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여성리더십과 기업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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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Ⅱ. 본론
1. 여성리더십의 정의
2. 여성리더십의 등장배경
3. 여성리더십의 필요성
4. 여성리더십의 특성
5. 여성리더의 현황
6. 여성 리더의 고충
6.1 여성의 Leader 진출 과정에서의 어려움
6.2 여성Leader로서의 어려움
7. 여성CEO - 사례분석
‘인드라누이’펩시콜라 CEO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여성리더십의 정의

여성적 리더십의 개념은 1960년대 일어난 여성 운동의 영향으로 여성리더의 수가 증가되자 남성 리더와 여성 리더의 행동비교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면서 로든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는 전통적 리더십과 여성적 리더십의 차이를 권력에 대한 개념을 통하여 설명하였는데 권력을 얻는 근원을 지위에 대한 권력과 개인적인 권력으로 나누고 남성적 리더십을 지위에 의존해서 물적 기술적 자원에 대한 통제 및 조직 내 위계에 따른 권력행사라고 하였다.
반면 여성적 리더십은 개인의 능력을 중시하여 과제와 대인관계에 대한 유능성 및 카리스마 등에 초점에 두고 위계조직 대신 팀 중심으로 운용되므로 권력을 조직원 구성원이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배려와 포용, 그리고 섬기는 것을 강조하는 것을 여성리더십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여성리더십의 등장배경

1) 산업구조의 변화 : 지식기반경제
세계가 지식기반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인적자원의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되면서 지금까지 잘 활용되지 않았던 창의적이고 유능한 여성 인적 자원에 대한 기업 및 정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창의적 아이디어, 감성, 지적 활동 등에서 비교 우위를 가지는 여성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성 인적 자원의 개발과 활용, 고용불평등 해소는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노동의 성별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떤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었는지가 중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우란,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대한민국 여성 CEO들이 사는 법>, 한경비즈니스 2009/05/25 제703호
※ <블루오션을 개척하라>, MBC 스페셜 2006/03/12
<이제는 감성경영이다>, MBC 스페셜 2006/03/19
※ <여성 리더십에 대한 오해와 진실>, 문권모, 경영연구그룹 선임연구원
※ <성공하는 여성들의 7가지 법칙>, 황인경,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 <여성 리더 그리고 여성 리더십>, 김양희
※ <기업 특성이 여성 경영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임희정, 한국여성정 책연구원 연구위원
※ <국내 여성중소기업과 남성중소기업의 경영성과 비교>, 김경조, 최진배, 김태 훈, 여성연구
※ <변화하는 사회와 여성적 리더십>, 남인숙, 대구가톨릭대학교
※ http://www.womanbiz.or.kr, 한국여성경제인협회
, World Economic Forum
※ http://www.kosis.kr, 국가통계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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