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기초개념과 여행행동의 결정요인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행의 기초개념과 여행행동의 결정요인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제1절. 여행의 기초개념과 인접개념의 이해
1. 여행의 기초개념
1) 여행(travel)의 정의
2) 관광의 정의
3) 여가(Leisure)
(1) 여가의 의미
(2) 여가의 기능
4) 위락(recreation)
(1) 위락(recreation)의 의미는 무엇일까?
5) 놀이
(1) 놀이의 의미
2) 놀이의 특성
3)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와 여행동기와 관계
(1) 생리적욕구(physiological needs)
(2) 안전의 욕구(safty needs)
(3)사회적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love and belonging needs)
(4) 자존의 욕구(esteem needs)
(5)자아실현의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제2절 여행행동의 결정요인
1. 내적인 영향요소 (개인적 영향요인)
1) 동기(motivation)와 관광행동
2) 성격(personality)과 관광행동
3) 지각(perception)과 관광행동
4) 태도(attitude)와 관광행동
5) 학습(learning)과 관광행동
(1)학습의 정의
6) 학습을 통한 여행행동을 살펴보면
7) 관광자들의 심리적 특성
2. 외부환경의 영향요소 (사회적 영향요인)
1) 가 족 (family)
2) 사회계층(social class)
(1) 사회계층과 여행행동과의 관련성
3) 준거집단(reference group)
- 본문내용
-
제1절. 여행의 기초개념과 인접개념의 이해
1. 여행의 기초개념
1) 여행(travel)의 정의
여행이라는 단어가 순수 우리말이 아닌 한자어이기 때문에 여행의 어의(語義)인 한자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첫째, 여행은 이동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즉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행위 자체
를 말한다.
둘째, 비일상성을 전제로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동기나 목적이 없어도 된다. 즉 위락적 목적이 아닌 그냥 떠나는 것 그 자체를 말할 수 있다. 다시말하면 일상생활과 관련없이 (비일상권) 주거지를 이탈하여 다시 주거지로 돌아올 동안의 체험과정을 말한다.소극적인 의미에서 여행이란 일상생활 속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기분을 전환시키며,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말하며, 적극적인 의미에서 여행이란
• 자연, 문화, 정치, 사회를 포함한 외적인 세계에 대한 발견
• 새로운 환경과 문물을 접하면서 자신이 미쳐 알지 못했던 사실을 발견
• 이미 알고 있었지만 현장에 직접 가서 살펴봄으로써 생각했던 바와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
• 관습과 문화의 차이를 통해 같은 사물이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는 관점이 있음을 발견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