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문화소비에 관한 이론적 고찰
문화와 소비
▶ 문화의 개념 ▶ 문화의 범위
▶ 문화의 개념 ▶ 문화행사 분류
▶ 문화공간
▶ 소비 이론 ㅣ사례연구ㅣ
▶ 소비자의 역할
▶ 문화소비자의 개념

Ⅱ문화소비자의 문화소비지출항목
▶ 문화향수실태조사(2008)
□ 조사 개요
ㅇ 문화예술행사 관람횟수
ㅇ 소득별 관람률 ㅇ 지역별 관람률 ㅇ 학력별 관람률 ㅇ 기초예술과 대중예술간 관람률
ㅇ 문화시설 이용률 ㅇ 문화예술교육 경험비율 ㅇ 문화(오락)지출사항
▶ 문화시설 내 장애인문화프로그램 실태조사
▶ 식생활에 관한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에 관한 실태조사
▶ 국민여행문화 실태조사
▶ 국민여행문화 실태조사문화소비 측면에 의한 국가브랜드 이미지 분석

Ⅲ 21세기 현대사회의 대중문화와 대중문화소비자
▶ 대중문화의 부정적 측면
◉ 현대사회의 일상생활이 되어버린 대중문화
▶ 대중문화의 긍정적 해석
▶ 현대사회에서의 문화소비자 여가활동 분석
▶ 문화소비자 예술행사 관람 시 장애요소

Ⅳ 문화 소비자 행동을 위한 문화공간의 새로운 변화
▶ 문화공간의 복합화
▶ 복합문화공간 영역의 확대
▶ 복합문화공간 현황
▶ 복합문화공간 사례분석

Ⅴ 맺음

본문내용
▶문화의 범위
많은 학자들이 문화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문화의 범위를 정확하게 규정한 자료는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문화관광부의 홈페이지에서 문화정보망을 문화유산, 관광, 체육, 문화산업, 문화예술, 도서관, 문화미디어 등으로 구분하고, 문화마당을 문화공간, 지역축제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www.mct,go.kr) 또, 문화를 자연, 종교, 신앙, 학술, 예술, 생활, 민속, 군사, 산업경제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크게 문화자원, 문화행사, 문화시설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문화를 내부감정 및 관념의 미적표현을 뜻하는 개념으로서는 종교적 형식을 포함하여 연극, 오페라, 영화, 미술 , 음악, 문학, 역사적 건물, 패션, 만화, 컴퓨터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현대적 대중문화까지 포함한다.






































시.도 지정문화재는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가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되지 아니한 문화재 중 보존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것을 지방자치단체(시/도)의 조례에 의하여 지정한 문화재로서 유형문화재/무형문화재/기념물 및 민속자료 등 4개의 유형으로 구분된다.
▶문화행사 분류
넓은 의미에서의 문화행사에는 지역의 전통축제와 각종문화/예술제, 체육행사 등이 모두 포함되지만, 좁은 의미에서의 지역문화행사라고 할 때는 역사적으로 지역에서 생성되어 전승/발전되어 온 지역의 특성을 살린 전통축제를 지칭하기도 한다. 축제는 다종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기 때문에 그것을 정확하게 유형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축제가 가지고 있는 요소, 즉 축제 소재의 선택, 추진목표, 운영방식, 형식등을 중심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창조적 다문화 시민사회 조성방안 연구 / 김경아 ;김헌민 ;한상언 [공저] ;호남대학교 다문화교육센터 2008

식품소비패턴의 동향에 관한 연구 / 황유선 전북대 대학원, 2005

국민여행실태조사 / 한국관광공사, 2006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

문화시설 내 장애인 문화프로그램 실태조사 / 문화관광부

소비자 기본권리 보장과 역량 제고가 소비자정책 선진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황정선 한양대 대학원,2007

문화소비 성향분석을 통한 도심형 복합문화공간 도입에 관한 연구 김원영 추계예술대 예술경영대학원, 2004

문화산업분야 산학협력 활성화방안 :'산업협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 이연정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이 종 호. 1998. [文化的 趣向에 影響을 미치는 社會經濟的 要因들에 관한 硏究 : 부르디외(P. Bourdieu)의 文化資本論을 中心으로].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 석사논문.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통합적 디자인 경영에 관한 연구 / 박세연 홍익대 대학원, 2008

보보스 :디지털 시대의 엘리트/ 데이비드 브룩스 지음/ 형선호 옮김/ 동방미디어 2002

김 상 일 2004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 원앤원북스

원 용 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하나레 1996

● 인터넷 사이트
http://www.kois.go.kr/해외문화홍보원 http://www.mcst.go.kr/문화체육관광부
http://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http://www.hani.co.kr/한겨레신문
http://www.naver.com/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조사방법론] 대구백화점과 롯데백화점의 이용 행태 조사
  • 소비자의 욕구충족과 필요성을 중요시해야 하고 특히 어떤 동기와 태도에 의해 최종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장소에서 구매하며 생활해 나가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안석남,『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의식과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1997. 를 분석

  • 커피산업 발전에 따른 소비자들의 선호 변화에 관한 연구
  • 관한 연구연구동기선행사연구연구방법 및 대상결론결과분석 및 해석순서커피산업규모 1.9조원다양한 커피 전문점의 등장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커피전문점 시장규모 5500억원소비자의 취향변화 분석드립커피 전문점커피산업의 성장연구동기다방문화인스턴트캔커피고급화양탕국다양한커피전문점연구동기선행사 연구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커피전문점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커피전문점 이용동기가 브랜드 태도 및 충성도에

  • [소비자 행동분석]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소비자의 구매결정)
  • 소비자의 동기와 행동은 연구조사를 통해 이해될 수 있다. 4/ 소비자 교육은 필요한 것이다.이러한 학문분야에는 개인의 동기 ․ 지각 ․ 태도 ․ 성격 ․ 학습 등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심리학, 집단행동에 치중하는 사회학, 동류집단 ․ 준거집단 ․ 가족 ․ 의견 선도자 등의 개인행동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는 사회심리학, 개인의 신념 ․ 가치 ․ 습관 등의 형성배경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는 문화인류학, 그리고 개인들이 어떻게 돈을 소비하

  • 기혼여성의 자녀출산의지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출산장려정책에 관한 연구
  • 관한 연구 2. 연구문제 자녀출산 의지를 높일 수 있는방안 모색기혼여성의취업여부 기혼여성의자녀 출산의지 기혼여성의자녀 출산의지에영향을 미치는변인 기혼여성의 자녀출산의지에 미치는 영향요인 및 출산장려정책에 관한 연구 3. 변수결혼관련 변수-결혼지속기간 -자녀 수 -이상 자녀수 -육아조력자 -결혼후자녀출산시기 일관련 변수-취업여부 -직업 -근무시간 가치관 변수 -성역할태도-일,가정 선호도-일,가정 만족도자녀출

  • [졸업][가정학]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 및 의복구매행동과 중고의류시장에 대한 소비자인식과 이용
  • 태도가 중요하며 소비자가 보다 합리적인 의복관리행동과 재활용을 위해 신제품만을 선호하는 태도를 자제하고 이미 구입한 의류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자신에게 이용가치가 없게 될 경우 이를 필요로 하는 제3자에게 넘겨줌으로써 자원을 절약하게 되고, 나아가 생활쓰레기 감량으로 환경보전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춘희, 「소비자의 환경문제와 관련된 의복관리행동과 의류자원 재활용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중앙대학교 대학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