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진로지도

ⅼ 진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진로지도의 개념
2. 진로지도의 필요성
3. 진로교육의 목적

Ⅱ 프로그램 소개
1. 두드림존
2. 커리어 하자


PART 2. 청소년 해외문화 체험

ⅼ이론적 배경
1. 해외문화체험의 필요성
2. 해외문화체험의 목표

Ⅱ 프로그램
1. 눈으로 보는 세계여행 - 지구 완전 정복(일본 편)
지구 완전 정복(몽골 편)
2. 2008 한중일 청소년 캠프(홈스테이)
3. 저소득층 어린이 ‘해외문화체험’

★ 참고자료
본문내용
PART 1. 진로지도


ⅼ 진로지도의 이론적 배경

1. 진로지도의 개념

진로지도는 1907년 Frank W. Parsons가 미국의 보스톤시에서 시작한 직업상담(vocational counseling)을 효시로 하는데, 1915년에 직업지도(vocational guidance)란 명칭으로 바뀌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1970년 이후로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이란 개념의 도입과 함께 진로지도라는 용어로 바뀌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진로지도란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career)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여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직업에 들어가서는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교육과정이며,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그에 따른 직업을 선택하고, 선택된 직업에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자발성과 계획성이 중요하다. 또한 진로지도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고 선택하며,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서는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개인의 진로발달을 자극시키고 촉진시키기 위하여 상담자에 의하여 수행되는 전문화된 행동을 의미한다.


2. 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지도는 ‘70년대 이후 대두된 사회 및 개인적 문제들에 대해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 제안된 교육의 새로운 방향으로, 개인 및 국가․사회적 측면의 제 문제 요인과 관련하여 오늘날 그 필요성이 다음과 같이 대두되고 있다.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①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전문화되었다. 이와 같이 복잡한 직업세계에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의 적성, 흥미, 신체적 조건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기가 원하는 인생의 목표와 직업에 맞게 능력과 적성을 가꾸어 나가도록 자아 인식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② 산업 혁명이래 세계는 산업화와 더불어 직업의 전문화가 급속히 진전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2만 내지 3만 종류의 직업이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현재 약 1만여 종류의 직업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리고 일부 미래학자들은 2천 년대가 되면 현존하는 직업의 50~70%정도는 없어지고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며 잔존하는 직종의 경우도 일의 성격이 크게 바뀌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③ 현대 사회에서 일이란 부를 창조하는 원천이며, 직업은 생계의 수단으로써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 에서는 일을 천시하거나 싫어하는 풍조가 불식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이 절실하다.

④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의 적성이나 가치관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 정보도 없이 오직 학력고사 점수에 의하여, 그리고 출세 지향적인 사회적 통념과 학부모의 권고에 의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따라서 인생의 목표 설정과 직업 선택에 있어서 유연성과 다양성을 갖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2)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직업과 일의 세계가 악으로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사회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의 균형된 개발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② 과열 과외 및 재수생의 문제는 여러 가지 사회적 요인이 있겠으나 그 중의 하나는 분명히 오도된 진로의식 및 가치관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대학을 나와야만 더 좋은 직업을 구할 수 있고 출세할 수 있으며 잘 살 수 있다는 생각, 학벌 위주의 사회 구조, 학력에 따른 임금체제 등은 모두 일과 직업에 대한 우리 사회의 잘못된 가치관을 반영하는 것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인생을 바르게 살 수 있도록 어려서부터 교육한다면 진로지도는 과열 과외와 재수생 해소에 효과적인 방편이 된 수 있을 것이다.
③ 진로지도는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편이 될 수 있다. 대학에 진학하지 못하고 아무런 기능도 습득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하는 청소년의 경우는 근본적으로 일자리가 부족한 데에도 문제가 있지만 학교에서 일과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과 가치관 및 태도를 싸우지 못하고 학교를 떠나기 때문에 문제 청소년이 되는 경우가 많다.
④ 건전한 사회적 직업윤리 의식을 확립하기 위해서도 진로지도는 필요하다. 오늘날 기업은 학교에 대하여 일에 대한 올바른 태도와 가치관, 일에 임하는 바른 습관과 책임의식 그리고 윤리의식을 더 많이 강조해서 지도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진로지도는 각
참고문헌
<교육심리와 진로지도>, 이현림,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김충기, 교육과학사, 1998
<미래사회의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김충기, 교육과학사, 1996
, 강재태,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5
<진로지도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90
<진로지도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 정복연, 2004
http://career.haja.net
http://www.gamespot.co.kr/pc/news/0,39054465,39411542,00.htm
http://cafe.daum.net/allyupki/DxlC/65
http://cafe.daum.net/LOVELOVESHAKE/5eYw/29
www.dodream.or.kr
http://doie.hanbat.ac.kr/zbxe/2636
http://cafe.daum.net/CHUNGCHUN/2fk0/14
http://www.ibulgyo.com/archive2007/200808/200808161218908468.asp
수서청소년수련관
서울시서부교육청
미래에셋 박현주재단 제2회 "공부방 글로벌 문화체험단" (미래에셋이 만드는 따뜻한 세상)
서울 중구 청소년 수련관 홈페이지 http://www.j-youth.org/
인천 국제 교류 센터 http://www.icice.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청년기와 28세부터 39세까지의 성년기로 나눠 보았다. 사춘기의 터널을 뚫고 나와 성인기에 이른 사람들에게 올바른 성숙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성인기의 특징과 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이 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성인기 발달의 이론적 특성1. 청년기의 발달청년기가 구체적으로 언제인가는 문화 및 기후 풍토에 따라 차이가 있다. 사회적 통념상 대학생을 청년(youth)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청년기와 청소년기는 중복되는 기간

  • [기독교와문화] 아이돌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팬덤문화를 중심으로)
  • 청소년문화란 어떤 특성을 지니며 그들의 문화 안에서 형성되는 팬덤문화를 토대로 아이돌이 현재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기독교적 관점으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논의하려 한다.2. 청소년문화 손종국. 『중고등부 지도자와 교사를 위한 청소년교육』, (2000, 서울), p95-1002.1 정의청소년 문화란 청소년기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행동방식과 생활양식을 바탕으로 형성한 독특한 문화이다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진로・직업훈련 교육상담⑥ 정보화교육(1개월)심리・건강지원사업① 심리(정신건강) 예방교육② 심리(정신건강) 역량강화 및 치료프로그램③ 심리(정신건강)상담 및 임상사례관리④ 정신질환 치료 및 관리프로그램아동・청소년・대학생 지원사업① 초등 공부방 사업② 청소년 학습지도(학습멘토링)③ 대학진학 및 적응지원프로그램사회적응지원사업① 가족운동회② 계절캠프③ 송년가족행사④ 문화체험프로그램지역사회네트워크

  • 대학과 시민사회 -대학생 주도의 NGO 및 NGO학과 개설 대학을 중심으로
  • 문화 등) 사업- 현지 언어 및 문화습득 등 현지화 교육- 현지 청년들과의 토론과 친교- 현지 언론 및 지도층과의 접촉6) 해외 대학생 NGO (FTC) Free The Children (이하 FTC)은 전 세계 어린이들을 가난과 노동력 착취로부터 보호하고, 어린이들에게 발언권과 통솔력 훈련, 그리고 자기 주변의 작은 것에서부터 국제적인 일 까지 자신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슈에 대해 스스로가 사고하고 대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일을 하고 있는 단체이다.  FTC는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발달 지체○ 언어 발달 지체 및 문화 부적응으로 인해 학교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며, 지나치게 소극적이거나 반대로 폭력성 또는 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이는 등 정서장애도 나타남○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17.6%가 집단따돌림을 경험하였으며, 따돌림 이유는 ‘엄마가 외국인이어서’가 34.1%로 가장 높음(복지부, ‘05)○ 현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들(87%)이 중・고교 진학 연령대로 진입할 경우 정서적으로 민감한 학생들이 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